검색어 입력폼

여성 생식기 해부 및 생리 & 분만에 관여하는 근육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성 생식기 해부 및 생리 & 분만에 관여하는 근육

목차

Ⅰ. 여성 생식기의 해부 ∙ 생리
1. 생식기의 구조와 기능
2. 생식관련 기관
3. 여성 생식생리와 호르몬
4. 호르몬

Ⅱ. 분만에 관여하는 골반 내 근육

본문내용

2-1. 골반
산모의 골반은 진골반과 가골반으로 구분된다. 가골반은 두 개의 오목한 장골능 상부의 벌어진 부분 과 천골 기저의 날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골반은 골반 앞쪽의 치골결합 상부와 후방부의 천골갑 사이의 가상의 선에 의해 진골반과 구분된 다. 이 가상의 선 위쪽을 가골반, 가상의 선 아래를 진골반이라 한다.
진골반은 산도에서 태아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통로로, 골반입구, 중골반, 골반출구의 3개로 구성되 어 있다.
골반은 복부대동맥에서 나온 엉덩동맥에서 분지된 속엉덩동맥이 골반 내에서 방광, 자궁, 질, 음부 등 으로 분지하면서 혈액을 공급한다. 골반은 몸신경과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2-2. 유방
유방은 한 쌍의 유즙분비선으로 임신 후 유즙을 분비하는 여성생식기의 부속기관이다. 유방은 대흉근 위에 놓여 있으며 2번에서 6번 늑골 사이, 흉골과 액와 사이에 위치한다. 유방의 중앙에는 유두(nipple)가 있고 둥근 원 모양으로 착색된 유륜에 둘러싸여 있다. 대략 9개(4~18개)의 유선엽으로 구성된 유방은 분비선과 유관을 포함하며 유두 부위까지 이어져 있다. 유선엽은 치밀한 결합조직과 유방의 무게를 이루는 지방조직으로 나누어져 있다.
임신 동안 태반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유방의 발달을 자극한다. 이러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은 임신 동안 크기가 배로 커지고 선조직이 지방조직을 대신하게 된다.
분만과 태반 만출 후 태반분비호르몬(프로게스테론, 락토겐)의 양이 급격히 감소되면서 프로락틴의 분비가 증가한다. 프로락틴은 분만 후 수일 내에 유즙생산을 자극하여 진한 노란색의 초유를 분비하게 된다. 초유는 성숙유에 비해 무기질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당분이나 지방의 함량이 낮다. 초유는 분만 후 약 1주일 정도 분비되다가 점차 성숙유로 변하게 된다. 또한 초유에는 IgA와 같은 항체가 풍부하여 신생아의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김혜원 외 공역, 여성건강간호학Ⅰ, 정담미디어, 2011, p.64 ~ p.73
이영숙 박재순 외,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 2014, p.100 ~ p.124
KMLE 의학검색엔진 http://www.kml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