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으로서 밥상머리교육에 대해 기술하시고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을 자유롭게 계획해보시오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으로서 밥상머리교육에 대해 기술하시고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을 자유롭게 계획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으로서 밥상머리교육이란
2.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 계획안
1)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과정
2)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 계획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밥상머리 교육의 개념은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의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전통 교육시간은 가족이 식사를 함께 하면서 가족 구성원들과의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고, 이것은 아이들에게 있어 중요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현대는 아이들이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심, 저녁 등을 학교에서 먹게 된다. 이처럼 아이들은 부모 등 가족과의 식사 횟수가 줄어들게 되고, TV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하면서 식사를 하거나, 혼자 식사하는 경우 또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생활교육으로서 밥상머리교육에 대해 기술하시고 장애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을 자유롭게 계획해 보겠다.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으로서 밥상머리교육이란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는 등 심각해지면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 에서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는 단순한 비행문제가 아닌,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사회구조적 문제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것을 모두가 공감하면서 학교와 가정, 그리고 사회가 해결책 마련에 함께 고심하고 있다.

상호경쟁과 과도한 소비가 강조되는 사회구조에서 지나친 성과중심, 일 중심, 학업중심의 문화가 우리 아이들을 학교폭력이라는 끔찍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학교 폭력문제를 거울삼아 일과 학업, 성과중심의 사회 가치구조를 깊게 반성하고 그동안 그 중요성을 잊고 있었던 가정과 인성, 함께하는 공동체를 회복하는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는 아이들이 사회구조와 가치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며 어른들에게 보내는 신호일수도 있으며, 또한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하여 나타나는 문제로도 볼 수 있어, 사회가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결국 학교폭력을 감소시키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인 인성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명희(2011). 부모교육과 상담. 동문사.
김은화(2012). 밥상머리 교육 이렇게 합시다. 청신여자중학교.
권석만(2008). 긍정심리학 :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김수희(2004). 장애아 부모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