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공구들을 10가지를 조사한 후, 제원 및 조작방법, 사용시 주의사항 그리고 사용되는 용도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10.0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드릴
2. 탭, 다이스
3. 줄
4. 해머
5. 가위
6. 텐션미터
7. 버니어 캘리퍼스
8. 스크루 드라이버
9. 플라이어
10. 토크렌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항공기는 수 만개의 부품으로 조립된다. 각각의 부품들은 제조사의 T/O에 따 라 정확한 방법으로 조립이 된다.
그 덕분에 항공기는 안전하게 비행을 하는 것이다. 항공기의 안전은 아무리 작은 부품일지라도 그 절차에 따른 정확한 조립으 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부품을 정확하게 조립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다. 부품을 정확히 조립하기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부품 을 사용해야 하며, 적합한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는 ‘이것쯤은 괜찮겠지’ 라는 안일하고 임시방편적인 태도에서 발생된다. 제아무리 규격에 맞는 부품일지라도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부품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항공기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항공기 부품을 100% 자체 조달할 능력이 없다. 잘못 된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을 훼손하게 되면, 부품 조달을 위해 수개월의 시간 이 소요되어 항공기 운항의 경제성을 해치는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도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항공기의 안전한 정비와 운행을 위해 항공기 조립에 사 용되는 각종 공구종류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살 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드릴
가. 사용용도 드릴은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는 공구이다. 드릴은 일반적으로 고속도 강으 로 만든다.
나. 제원 및 규격 종류로는 직선자루드릴(작은 구멍 낼 때 사용), 테이퍼자루 드릴(12mm 이상 의 큰 구멍을 낼 때 사용) 등이 있다. 드릴은 구멍을 뚫고자 하는 일감의 재질에 따라 드릴 날의 끝 각을 다르게 한다.

재질 일반 망간강 주철 고속도강 주강

날끝 각 118° 150° 90°~118° 135° 118°

재질 연황동, 연청동 동합금 파이버 합성수지 나무

<중략>

3) 3번 탭: 나사내기의 마무리 작업용 이다. 끝 부분까지 정상적인 나사로 되 어 있어 구멍 끝까지 나사를 낼 수 있다.
대부분의 다이스에는 조절 나사가 있어 다이를 표준보다 0.001~0.03in 정도 차이 나게 깎아낼 수 있다.
다. 조작방법 탭으로 암나사를 내고자 하는 일감에 드릴로 구멍을 뚫고, 구멍에 알맞은 탭 의 치수를 선택한다.

참고 자료

김귀섭 외 3인, 「항공기 기체실습」, 《대영사》, 2017.11~31쪽
강진성 외 4인, 「Fundamental English for Aircraft Maintance(1)」, 《태영문화사》, 2017. 113~115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