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관련문헌을 참고하여 정성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권
1) 사회권의 개념
2) 사회권의 성격
2.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복지국가 및 다양한 복지제도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권 및 사회권 보장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근래에는 사회권 또는 사회권을 포괄하는 시민권의 관점이 과거 국민국가의 영역을 벗어나 전 지구적 또는 전 세계적 영역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으며, 또 과거 등한시 했던 문화, 환경, 인종, 성의 영역으로 관심을 확대하고 있다.
사회권은 국가와 사회에 대하여 무엇을 해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로서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조건의 형성을 국가에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인간은 자유와 권리만으로는 만족스럽게 살 수 없다.
먹고 사는 문제 즉 인간다운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국가가 소극적으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간섭하고 침해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인간의 생활을 보장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할 의무가 요청되기 시작하였다.
본론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권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권
1) 사회권의 개념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자본주의 시민사회에서는 시민의 법적(시민적), 정치적 권리가 확립되었다.
시민사회는 시민적 권리에 기초한 개인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또 역으로 시민사회의 효율적 기능을 위해서는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계약, 공정거래 및 경제적 개인주의의 제도를 포함하는 시민적, 정치적 권리가 필요했다.
그러나 자본주의 시민사회는 사적 소유와 시장자유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격의 대규모 경제적 불평등을 창출했으며, 이에 따라 파생되는 계급체계의 약자는 그들이 갖는 법적 시민권 공동체에 실제적으로 참여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권은 노동력 상품화, 즉 인간의 노동력이 일상적인 상품처럼 자유롭게 교환되는 자본주의 시민사회의 필수적인 요소라 볼 수 있겠다.
사회권은 20세기 이후 점차 발전되고 가시화된 권리로서 적정한 경제적 보장에 대한 권리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적 유산을 공유하고, 그 사회의 보편적 기준에 따라 문화적인 존재로서 생활을 영유하는 권리를 말한다.

참고 자료

신혜봉(1999), 사회권규약의 이행과 과제, (재)아시아 태평양 인권정보센터, 현대인문사.
안치민(2006), 사회권의 성격과 사회권 보장, 한국사회복지학회, 대진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