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췌장염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병인과 병태생리

2) 임상증상

3) 합병증

4) 진단검사

5) 협력관리
5-1) 보존요법
5-2) 외과적 요법
5-3) 약물요법
5-4) 영양요법

본문내용

급성 췌장염(ACUTE PANCREATITIS)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급성 염증과정이다. 염증의 정도는 경한 부종에서부터 심한 출혈성 괴사까지 다양하다. 급성 췌장염은 중년기 남성과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며, 남녀 모두에게 똑같이 영향을 준다. 질병의 심각성은 췌장의 파괴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일부 환자는 완전히 회복되고, 어떤 환자는 반복되는 재발, 또 어떤 환자는 만성 췌장염으로 진행한다. 급성 췌장염은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다. 췌장염의 발생률은 흑인이 백인보다 3배 정도 높다.

1) 병인과 병태생리
여러 가지 요인이 췌장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일차적인 원인은 담도계 질환(여성에게 가장 흔한 원인)과 알코올 중독(남성에게 가장 흔한 원인)이다. 가장 흔한 원인은 담낭질환(담석)이며, 그 다음이 만성 알코올 섭취이다. 그 외에도 급성 췌장염의 흔한 원인은 외상(복부 수술 후), 바이러스성 감염(유행성 이하선염, 곡사키바이러스 B, HIV), 십이지장의 천공성 궤양, 낭종, 농양, 낭성 섬유증, 육종, 특정 약물(코티코스테로이드제, thiazide계 이뇨제, 경구 피임약, 설파제, NSAIDs), 대사질환(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고지혈증, 신부전), 그리고 혈관질환이 있다. 췌장염은 췌장, 위, 십이지장, 또는 담도의 외과적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췌장염은 ERCP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특발성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가장 흔한 병리기전은 췌장의 자가소화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그림 31-13). 원인 요인은 췌장세포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장내에서보다는 췌장 내에서 췌장효소의 활성화를 초래한다. 췌장효소의 활성화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한 가지 가능한 원인은 Oddi 괄약근의 개방이나 확장을 통해 담즙산이 췌장관 내로 역류하는 것이다. 역류는 담석에 의해 발생한 폐쇄에 기인할 수 있다. 췌장관의 폐쇄는 췌장 허혈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