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conference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7.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갑상선암(Thyroid cancer)
1. 정의
2. 종류
3. 원인, 위험요인
4. 임상증상
5. 진단방법
6. 치료
7. 수술 후 합병증
8. 수술 후 상처 관리

Ⅱ. . 갑상선 전절제술(total thyroidectomy)
1. 수술 과정
2. 수술 관련 정보
3. 투여 약물 List
4. 수술시 사용된 재료 및 물품 (수량)
5. 수술 간호

본문내용

갑상선암(Thyroid cancer)
1.정의
갑상선은 목 앞쪽 중앙의 튀어나온 부분(목젖, 갑상선 연골)의 2~3cm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양은 나비처럼 생겨 있으며 2개의 좌엽, 우엽과 엽을 연결하는 협부로 구성되어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생산하고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갑상선호르몬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로 신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나오거나 적게 나오는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갑상선 결절이 있다. 갑상선 결절은 크게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로 나뉜다. 전체 인구의 50% 정도는 갑상선 결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5-10%정도에서 갑상선암으로 진단된다.
갑상선암은 우리나라에서 최근 10년 이내에 가장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암이며 특히 여성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대체로 갑상선암은 천천히 자라는 암, 예후가 좋은암, 사망하지 않는 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갑상선암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정상세포의 모양과 기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느냐를 말하는 분화정도에 따라서 그 예후가 다르다. 유두암이나 여포암과 같은 분화가 좋은 암은 예후가 좋지만 수질암이나 미분화암과 같이 분화가 나쁜암은 예후가 나쁘고 치료도 어렵다.

<그 림>

2.종류
•유두암
전체 갑상선암의 80~9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암이다. 병기에 따라 다르지만 갑상선암 중에서 가장 천천히 자라고 치료가 잘되며 예후가 가장 좋은 순한 암이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유두암은 반대엽에도 유두암이 존재하거나 한엽에 여러개의 암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림프절 전이가 비교적 흔하게 발생한다. 그러나,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라도 적절한 초기 치료를 받는다면 잘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포암
갑상선암 중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세포핵의 형태로 구별하는 유두암과 달리 여포암은 수술 전에 세포 검사로는 진단이 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