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 conference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7.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와 간호
6. 경과/합병증

Ⅱ. 건강력 및 체계적 신체사정
1. 일반적 사항
2. 건강력

Ⅲ. 욕창 사정도구

Ⅳ. 일상생활수행능력 ADL(the Activity of Daily Living)

Ⅴ. Modified Barthel Index

Ⅵ.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
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라고 부른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다.

2. 원인
⦁ 고혈압 ⦁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
⦁ 당뇨병 ⦁ 흡연과 음주
⦁ 심장병 ⦁ 비만 및 운동부족
⦁ 나이(고령) ⦁ 과로와 스트레스
⦁ 유전적 요인 ⦁ 약물(경구용 피임약)

3. 증상
⦁ 반신불수: 대뇌의 운동부위에서 시작하여 팔, 다리 및 안면으로 내려가는 운동신경은 대뇌를 내려가 다가 연수에서 교차하기 때문에 한쪽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 혈액공급이 중단되거나 출혈이 발생하면 그 반대쪽의 팔, 다리 및 안면의 하부에 갑자기 마비가 발생하게 된다.
⦁ 감각이상 및 감각손실: 피부의 모든 감각(통각, 온각 및 촉각 등)은 말초신경을 통하여 척추신경에 전 달되고 척수에서 감각신경 또한 교차하여 반대쪽에 있는 감각을 담당하는 뇌에 도달하기 때문에 한쪽 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그 반대쪽의 얼굴, 몸통 및 팔다리의 감각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남의 살 같거나 저리고 불쾌한 느낌이 생 기는 수도 있고, 닿는 감각이나 아픈 감각을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 두통 및 구토: 첫 증상으로 심한 두통과 반복적인 구토에 이어 의식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뇌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것으로 뇌경색 때보다 뇌출혈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 어지러움(현훈): 우리 몸의 평형을 담당하는 소뇌와 이와 연결되는 뇌간에 혈액공급이 부족할 때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