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중환자실 - 경막하 출혈/경막하 혈종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7.10.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서론
1. 문헌고찰

II. 본론
1. 간호력
2. 간호사정
3. 입실 후 경과
4. 진단적 검사
5. 수술 및 검사
6. 주요 약물요법
7. 간호과정
1) 간호진단 #1
2) 간호진단 #2
3) 간호진단 #3
4) 환자상태변화기록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문헌고찰
SDH. Subdural hemorrhage

정의
상시상정맥동으로 들어간 연결정맥 및 뇌 표면의 소정맥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에 의해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경막하 공간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고, 혈종이 발생한다. 급성에서부터 만성(2~3주 이후)까지 다양하며, 급성은 손상 후 48시간 이내, 아급성은 48시간에서 2주 사이, 만성은 손상 후 2주에서 몇 달 후에 혈종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만성경막하혈종(chronic subdural hematoma)은 경막과 지주막 사이, 즉 경막하공간에 발생한 정맥출혈이 점차적으로 커져 뇌를 압박하는 혈종을 말한다.

원인
출혈의 원인은 연결정맥(Bridging vein)의 손상, 뇌타박상에 의한 뇌표면의 혈관파열 등이며, 주로 두부외상이 주원인이 되지만 노년층이나 만성알코올중독자에서는 뇌위축에 의해서 두개내압이 저하되고, 특히 뇌위축에 의한 연결정맥(bridging vein)의 긴장도 증가와 노령에 따른 경막 자체의 취약성 때문에 경한 두부외상에 의해서도 연결정맥이 쉽게 파열되어 혈종을 형성한다.

증상
1.기도와 호흡양상
뇌간 손상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호흡양상과 저산소증과 고탄산혈증이 나타난다.

2.활력징후의 변화
두부 손상으로 자동조절 기전이 손상되면 뇌혈류의 변화를 초래한다. 두개내압 상승으로 인한 쿠싱반사(cusing reflex)는 심한 고혈압과 맥압 상승과 서맥을 초래한다. 대뇌혈류는 고혈압에 반응하여 증가하고, 혈관성 부종이 나타나 두개내압은 더욱 상승하게 된다.

3.신경계 증상
대뇌피질의 손상으로 뇌간의 망상활성체계가 압박을 받으면 의식수준이나 지남력 변화가 나타난다. (GCS 사정) 의식수준의 변화에 대한 초기 증상은 안벌부절못함, 불안정과 같은 변화이다. 그 외 두개 골절의 형태에 따라 앞에서 기술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두 개내압의 상승으로 동공의 크기, 모양, 반응의 변화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하권 제 6판. 현문사
원종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김금순 외.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서문미디어
약물 검색 : 드러그 인포
이미지 검색 : 구글 이미지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