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주의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평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고전적(반응적) 조건형성이론
II.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IV.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1920년대 이래 심리학에서 중요한 학파로 자리 잡은 행동주의는 Watson을 비롯한 학자들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그들은 인간의 의식 또는 정신과정은 공적인 관찰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사적인 사건이기에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없으므로, 대신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행동주의적 연구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행동주의 모델의 개발보다는 학습이라는 주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행동주의이론을 완전히 설명해 줄 수 있는 하나의 공식적인 성격이론이란 없다고 볼 때, 실제 행동주의자들의 성격이론에 가장 잘 맞는 것이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의 원리를 성격의 체계적인 이론으로 변환시키는데 가장 공헌한 사람으로는 Dollard, Miller, Bandura 등이 있다.
행동주의 성격이론은 환경과 경험이 성격발달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성격의 차이는 경험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비록 성격발달은 일정한 유전적 한계 내에서 결정된다고는 하지만 환경과 내적으로 생성된 자극의 영향이 지배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의 인간관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다소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초기에는 인간을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한 반면, 비교적 최근에는 인간의 능동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이 보는 인간관은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것이었다.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으며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유기체라는 것이다. 또 중반기에는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생활 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관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을 강조하는 경향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1970년대 초반의 사회학습이론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Bandura(1974)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부분적으로 환경을 창조할 수 있고, 환경도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