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편작신응침구옥룡결 喘숨참 기천 효천담수 구기 기만 기부심민 견종통 팔통증 견정통 허증 허약해 야간에 일어남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편작신응침구옥룡결 喘숨참 기천 효천담수 구기 기만 기부심민 견종통 팔통증 견정통 허증 허약해 야간에 일어남

목차

1. 喘숨참
2. 기천
3. 효천담수
4. 구기
5. 기만
6. 기부심민
7. 견종통
8. 팔통증
9. 견정통
10. 허증
11. 허약해 야간에 일어남

본문내용

兩胛疼痛氣攻胸, 肩井二穴最有功。
양쪽 견갑이 아프고 기가 가슴을 공격하니 견정 2경혈은 가장 공로가 있다.
此穴由來眞氣聚, 瀉多補少應針中。
이 경혈의 유래는 진짜 기가 모이나 사가 많고 보가 적으니 침에 반응해 적중한다.

肩井∶在肩端上, 缺盆盡處。直針寸半停針。此穴五臟眞氣聚, 不宜補, 不宜久停針。
견정은 어깨끝 위에 있고 결분이 다한 곳이다. 직자를 1촌반을 하면 침을 정지한다. 이 경혈은 5장의 진기가 모이니 보할수 없고 오래 침을 유침할수 없다.
氣虛人多暈亂, 急瀉之三里。應支溝穴。
기허한 사람은 현훈과 혼란이 많으니 급히 삼리를 사한다. 지구혈과 상응한다.

肩背痛
어깨와 등 통증

肩臂風連背亦痛, 用針胛縫妙通靈。
어깨와 팔의 풍이 등까지 연결되어 아프면 갑봉을 자침하면 오묘하여 신령하다.
五樞本治腰疼病, 入穴分明疾頓輕。
오추는 본래 요통을 치료하니 경혈에 들어가면 분명히 질병이 갑자기 경감한다.

五樞∶在臂部肩端骨下直縫尖。針入二寸半, 灸二七壯, 看虛實補瀉。
오추는 팔 부위 어깨끝 뼈 아래 곧장 봉한 끝이다. 침은 2촌반이 들어가며 뜸은 14장을 뜨며 허실을 보고 보사한다.


허증

虛羸有穴是膏肓, 此法從來要度量。
虛羸(여윌, 앓다 리{이}; ⽺-총19획; léi): 허하여 몸이 야위는 병증
경혈은 고황혈로 이 방법은 종내 헤아렸다.
禁穴不針宜灼艾, 灸之千壯亦無妨。
고황은 금혈로 자침하지 않으며 쑥뜸만 뜨니 뜸은 천장을 떠도 또 무방하다.

膏肓∶在背骨四椎下, 微約五椎上, 微少四肋之間是穴, 各三寸。用竹杖、兩手撐開, 陷中是穴.
撑开 [chēngkāi] ① 억지로 열다 ② 펼치다 ③ 펴다
고황은 등뼈 4척추 아래로 대략 5척추 위에 있고 약간 4갈비뼈 사이가 이 경혈로 각자 3촌 자침한다. 대나무 막대를 써 두 손을 펼쳐 움품들어간 곳이 이 경혈이다.

虛弱夜起
허약해서 야간에 일어남

老人虛弱小便多, 夜起頻頻更若何。
노인이 허약하고 소변이 많아 야간에 빈번이 일어나면 다시 어찌하는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