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양성전립선비대증(BPH) 문헌고찰&간호진단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9.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BPH의 빈도
3. 병태생리/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Ⅱ. 간호정보
1) 일반 간호정보
2) 건강력

Ⅲ. LAB DATA와 임상적 의의

Ⅳ. 전립선 비대증 점수표(세계보건기구)

Ⅴ. 치료 방법(수술명 및 수술과정)

Ⅵ. MEDICATION

Ⅶ. 간호과정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양성 전립선비대증(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
1. 정의
전립선 비대증은 질병 이름대로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질환이다. 때문에 전립선 한가운데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잘 안나오게 되거나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중년이후 소변 때문에 밤에 자다가 한 두번 이상 일어나 오줌을 자주 누게 되는 빈뇨증상을 보이게 되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하게 된다.
양성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의 암은 아니지만 크게 자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성 전립선비대증은 암이 아니며 암을 유발하지도 않는다. 비대증은 실제로 크기뿐만 아니라 세포의 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전립선 증식증이라고 할 수 있으나, 충양돌기염을 맹장염이라고 하듯이 관례상 비대증이라고 한다.

2. BPH의 빈도
양성전립선비대증(BPH)은 정상적인 노화의 한 과정으로 50대 이상의 남성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질환이며, 50대를 '전립선 연령'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60세 이후에는 남성의 절반이상이 양성 전립선비대증을 갖고 있으며, 80세까지는 10명의 남성 중 8명이 이 증상을 나타낸다.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모든 장기는 줄어드는 것이 통례인데 50대 이상의 연령군의 1/4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커진다. 그러나 커지는 정도는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심하여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할 경우도 적지 않다.

3. 병태생리/원인
(1) 병태생리
1) 전립선의 선조직과 세포조직에서 과형성증은 노령화와 남성호르몬과 관계가 있다.
2) 전립선의 조직이 비대됨에 따라 결절을 형성한다.
3) 정상적으로 얇고 섬유성인 전립선의 외막의 비대가 진행됨에 따라 스폰지 같고 두꺼워 진다. 전립선요도는 점차 압박되고 좁아져서 배뇨시 방광근육에 부담을 주게 된다.
4) 장기간의 막힘으로 인해 방광벽의 주상구조화(trabeculation)가 되고 이로 인해 방광벽 이 탄력성을 소실하게 된다.

참고 자료

최정신 외 <성인간호I> 2000.2 정담
전시자 외 <성인간호(상)> 2001 개정판 현문사
<최신임상간호메뉴얼> 1999 현문사
김명자 외 <기본간호학(하권)> 2003 현문사
송미순 외 <진단적 검사와 간호> 2002 현문사
<간호의 진단과 계획> 2005 서울대학교 출판부
단국대학교 의약품 매뉴얼
http://www.namgum.net/clinuic/clinic4-3.html
http://www.khmc.or.kr/health_info/ich_2.ppt#30
http://www.marouro.co.kr/htm/2_man_product2-5.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