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상가 연구보고서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몬테소리의 출생과 성장배경
II. 몬테소리 교육법
III. 몬테소리 교육법의 영향
IV. ‘몬테소리 교육법’이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
V. ‘몬테소리 교육법’과 나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I. 몬테소리의 출생과 성장배경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니에서 외동딸로 태어났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귀족 출신의 아버지 알렉산드로 몬테소리, 그리고 교육자 집안의 딸이신 어머니 레닐데 스토파이에게서 자랐다. 부모님뿐만 아니라, 몬테소리의 집안은 훌륭한 인물들이 많았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그녀의 삼촌이 위대한 철학자로서 일생을 살았기에, 밀란대학교 앞에 죽음을 기리는 동상을 세워진 것으로 보아, 그녀가 훌륭한 집안에서 자라온 것을 알 수 있다.
몬테소리가 3살이 되었을 때, 그녀의 부모님은 몬테소리에게 더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로마로 집을 옮겼다고 한다. 그만큼 그녀의 부모님은 몬테소리의 교육환경에 관심이 많았으며, 몬테소리 또한 어려서부터 머리가 좋았고, 수학과 과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어 ‘신동’이라고 불리었다고 한다.
이렇게 전형적으로, 훌륭한 가정환경에서 우수한 교육을 받으며 자라온 ‘몬테소리’는 ‘의사’라는 꿈을 품고 로마의과대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하지만, 처음에는 그녀의 입학이 거절되었다고 한다. 바로, 그가 ‘여학생’이라는 이유였다. 그래서 그녀는 이탈리아의 왕과 교황을 만나 입학을 허가해주도록 설득했으며, 결국 그들의 도움으로 의과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녀는 로마의과대학교의 최초 여자입학생으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그녀는 대학 졸업 이후, 로마대학 부속병원의 정신과의사 조교로 활동하게 되었다. 그녀는 로마에 있는 종합 정신병원에 수용된 어린이들을 방문하는 일을 맡게 되었는데, 그 당시 그곳의 아이들은 장난감이 없어 식기와 빵조각을 가지고 노는 것이 전부였다고 한다.
그 곳을 방문한 이후, 몬테소리는 ‘지능발달이 늦은 아이들을 위한 교육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는 정신적 결함이 있는 아이들을 위한 ‘특수 교육’에 대해 연구해보기 위해 프랑스 정신과의사인 이타르(Itard)와 세강(Seguin)의 업적을 연구하기 위해 프랑스로 여행을 떠났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