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편도선 수술환자 케이스스터디(간호학, 수술실 실습 레포트)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7.09.29 | 최종수정일 2017.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술실 환자케이스 중 편도선 절제술 환자 케이스스터디입니다.
편도선 절제술에 관련된 문헌고찰 및 수술전, 수술중, 수술후 간호를 기술하였고
수술실 간호사역할(스크럽, 써큘레이터)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수술에 관한 기술

Ⅱ. 수술 전, 중, 후 간호
1. 수술 전 간호
2. 수술 중 간호
3. 수술 후 간호

Ⅲ. OR Nurse가 하는 일
1. Scrub Nurse가 하는 일
2. Circulating Nurse가 하는 일

Ⅳ. 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편도 및 아데노이드는 출생 시 크기가 매우 작으나, 1~4세 때 면역작용이 증가하면서 점차 커져 사춘기 이후에 서서히 퇴화하여 작아지는데, 임상증상의 동반이 없다면 병적인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비대증이 심한 경우 소아 상기도 폐쇄를 유발하여 코골이, 만성 구호흡(mouth breathing), 수면장애로 인한 야뇨증, 과다수면, 악몽, 학교생활 장애, 주의 집중력 장애, 성장장애, 악안면성장 이상(아데노이드 얼굴), 부정교합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성인은 상기도 폐쇄보다는 재발성 급성 편도선염(1년 4~7회, 2년 연속 5회 혹은 3년 연속 매년 3회 이상 발생) 또는 만성편도선염 때문에 주로 수술을 받는다.

준비사항
전신 마취를 시행하기 때문에 감기증상(기침, 콧물, 가래) 및 발열이 있는 경우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환자에게 응고장애가 있거나, 환자가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아스피린, 기넥신 등 혈액순환보조제)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한 이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시술방법
1) 편도절제술
전신 마취와 기관 내 삽관을 시행하여 전신 마취를 한다. 환자는 경부를 신전 하는 자세(Rose 자세)를 취하게 하고 구강견인기(Mouth retractor)를 이용하여 구인두를 노출한다.
편도겸자로 편도를 내측으로 잡아당기고 편도 피막과 편도와 사이의 무혈관성의 편평면을 확인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편도와로부터 편도를 박리한다.
편도 박리에는 편도선도(tonsil knife), 편도거상기(tonsil elevator)를 이용한 고식적인 방법 외에도 전기소작기구(단극성, 양극성), 레이저, 고주파를 이용한 코블레이터(Coblator) 등이 이용되고 있다.

2) 아데노이드절제술
환자의 자세는 편도절제술 때와 동일하며, 비인두의 수술 시야를 잘 관찰할 수 있도록 넬라톤 카테터(nelaton catheter)를 외비공을 통해 넣어 구강으로 빼내어 연구개를 견인하고 켈리 클램프(Kelly clamp)로 고정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 성인간호학(제 6판)(2013), 현문사
송경애 외 : 기본간호학(하) 개정판, 수문사
오늘의 의학사전_코메디닷컴 (http://www.kormedi.com)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OR: 수술 전, 중, 후 간호
편도선 수술 [tonsillectom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