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과 경찰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9.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 정치학이란 무엇인가?
2. 나의 전공, 경찰행정학 소개
3. 정치학과 경찰행정학
(1) 대한민국 경찰과 정치
(2) 대한민국 경찰의 정치적 중립
1) 정치적 중립의 의의
2) 정치적 중립성을 이뤄내기 위한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이 사회를 이루며 산 이래, 정치는 항상 우리 곁에 있어왔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정치는 딱딱한 것,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져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정치현상은 항상 우리 곁에 있다. 형사사법분야 중 가장 대표적이고도 시민들이 그나마 접하기 쉬운 경찰 역시 정치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나는 정치, 정치학과 그리고 나의 전공인 경찰행정학과의 연관성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정치, 정치학이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politics로 해석되는 정치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polis에서 시작된다고 전해진다. 폴리스는 당시 고대 그리스의 도시공동체를 뜻했고, 이것에 어원을 둔 폴리틱스, 즉 정치라는 단어는 폴리스 내에서 구성원들이 하는 모든 활동을 일컫는 용어였다. 고대의 저명한 철학자 플라톤은 인간이 신으로부터 두 가지 선물을 받았다고 하였다. 하나는 불을 다룰 수 있는 ‘기술적 지혜’와 나머지 하나는 불을 다루지 못하는, 피지배자들을 위한 ‘시민적 지혜’, Politike sophia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시민적이라는 표현을 왜 일반적인 citizen이라는 표현이 아닌 politike를 쓴 것일까? 그것은 바로 사회적 역할로서의 시민이 아니라 정치적 역할로서의 시민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그의 제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인간은 선천적으로 정치적 동물”이며, 정치의 목적은 사회전체의 선, 즉 polis의 행복과 직결시켜 이야기 하였다. 그는 폴리스에서 벌어지는 사회현상을 세심히 관찰한 후에, 인간은 어쩔 수 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고, 다른 사람들과 고립되어 혼자만 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렇게 정치는 인간이 사회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핵심이며, 사회를 이뤄가는 인간은 불가피하게 정치적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이렇듯이 인간과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룬다. 앞서 말했듯이 인간은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가는 존재인데, 그러한 사회 속에서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소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