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이론(통찰설, 장이론, 기호-형태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통찰설
1. 실험의 개요
1) <실험1 : 우회로>
2) <실험2 : 유인원 실험>
2. 통찰설의 4법칙
1) 유사의 법칙
2) 근접의 법칙
3) 폐쇄의 법칙
4) 계속 법칙

II. 장 이론

III. 기호-형태설
1. 능력의 법칙
2. 학습자료의 성질에 관한 법칙
3. 제시방법에 관한 법칙

본문내용

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닫혀진 영역은 닫혀지지 않은 영역에 비해서 더욱 안정되고 의미 있는 도형으로 형성된다는 법칙이다 Hilgard는 이 법칙을 효과의 법칙과 유사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코프카(Koffka)가 "행위가 불완전한 한 그 행위에 의해서 이룩된 새로운 상황은 여전히 일시적 상황에 불과하며, 유기체가 스스로 목표를 획득했을 때 이것이 닫혀진 영역, 즉 완성된 단위라 할 수 있다.

4/ 계속법칙

이 법칙은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의 원리 가운데 Koffka에 의해서 계승된 것으로 예를 들면, 어떤 직선이 하나의 연결이 되어 보이거나 원의 일부의 선이 결여되어 있는데도 완전한 원으로 보인다는 원리이다.
이상의 법칙들은 형태심리학의 지각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인지의 원리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II. 장 이론(field theory)

장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레빈(K. Lewin)을 들 수 있다. K. Lewin은 형태심리학의 창설에 기여한 한 사람으로 그의 연구는 형태심리학적 원리에 입각한 기억의 역학적 연구와 동기의 연구들이었다. 그러나 그 후 독자적 영역을 개척하여 행동은 그 행동이 일어날 당시의 장의 함수에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B = F(P * E)로 공식화하였다. 이때 B는 인간의 행동(behavior)이며 F는 함수(function)이고, P는 개체(person), E는 환경(environment)이다.
Lewin은 학습이론을 깊이 체계화시키지는 않았으나 행동이 일어나는 변화의 종류를 기술하고, 그것을 인지적 구성 ․ 분화 ․ 체계화 ․ 통합 및 동기 등과 같은 구성개념에 귀착시키고 있다.

첫째, 신체적 통제로서의 학습
둘째, 동기의 변화로서의 학습
셋째, 인지구조의 변화로서의 학습
넷째, 이데올로기 변화로서의 학습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학습의 유형이 곧 인식구조의 변화로서의 학습이라고 보았으며, 이와 같은 학습은 생활공간에 있어서의 영역의 분과와 많은 하위구조로서의 분절이 있고 이 분절상호의 기능적 연관이 생겨서 어떻게 목표에 용이하게 도달하는가를 이해하는 인지구조의 변화가 학습이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