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acket Switching, Frame Relay, Cell Relay(ATM) 요약)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7 | 최종수정일 2017.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
프레임 릴레이(Frame Relay): LAN간 또는 광역통신망(WAN)내 단말 지점 간의 비용-효율적인 데이터의 전송을 위해 고안
비동기 전송 방식(Asynchronous Transfer Mode): 자료의 전송방식의 한 종류인 정보기술 용어
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하기 싶게 예시를 통해 설명한 자료이다.

목차

1. 용어 정리

2. 1. 패킷 교환
2. 2. 패킷교환의 이점
2. 3. X.25 등장배경
2. 4. X.25 프로토콜 구조
2. 5. 패킷교환의 부가기능
2. 6. 패킷 강비자의 번호 구성
2. 7. X.25의 문제점

3.1. 프레임릴레이 등장배경
3.2. 프레임릴레이
3.3. 프레임 릴레이의 프로토콜
3.4. 프레임릴레이의 목적
3.5. 데이터 전송과정
3.6. 프레임 릴레이 망의 장점 및 단점
3.7. LMI 확장

4.1. ATM의 등장 배경
4.2. ATM
4.3. ATM 셀 구조
4.4. ATM 기본원리
4.5. ATM과 STM의 비교
4.6. ATM 스위칭과 STM 스위칭의 비교
4.7. 셀의 이점
4.8. ATM 참조모델

5. 패킷망(X.25) vs 프레임릴레이 vs ATM 비교

본문내용

패킷이란 원래 우체국에서 취급하는 "소포"를 말하는데, 화물을 적당한 크기로 분할해서 행선지를 표시하는 꼬리표를 붙인 형태이다. 우리는 데이터 통신망에서 말하는 패킷에 대해 알아보면 여기서 말하는 패킷은, 데이터와 제어 신호가 포함된 2 진수, 즉 비트그룹을 말하는데, 특히 패킷교환 방식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에는 패킷이라는 기본 전송 단위로 데이터를 분해하여 전송한 후,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재조립하여 처리한다.

전자우편이나 HTML 파일, GIF 파일, 기타 어떤 종류의 파일이라도, 이것을 인터넷을 통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보내려 할 때, TCP/IP의 TCP 계층은 이 파일을 전송하기에 효율적인 크기로 자르게 된다. 분할된 각 패킷들에는 각각 별도의 번호가 붙여지고 목적지의 인터넷 주소가 포함되며, 각 패킷들은 인터넷을 통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될 수 있다. 보내어진 패킷들이 모두 도착하면, TCP 계층의 수신부에서 패킷들을 원래의 파일로 다시 재조립한다.

이와 같이 패킷교환 방식은 인터넷과 같은 비연결형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처리를 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또 다른 방식의 하나인 회선교환 방식은 음성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이다. 회선교환에서도 네트워크 내의 회선들을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한다는 측면에서는 패킷교환 방식과 마찬가지지만, 일단 특정한 경로가 설정되면 각 연결은 일정기간 동안에는 거기에 전념하여 서비스를 한다는 측면이 다르다.

패킷이나 데이터그램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TCP와 비슷한 역할의 프로토콜인 UDP에서는 패킷이라는 용어 대신에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른다.

패킷은 일반적으로 128 바이트가 표준이지만 52, 64, 256 옥텟 등 편의에 따라 크기를 바꿀 수 있으며, 옥텟은 보통 8 비트로 구성되고 이를 1 문자로 간주한다. 64자를 1 세그먼트로 하고, 128자를 1 패킷으로 하는 표준 패킷에 있어 그 관계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