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요추간판탈출증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질병 기술
2. 참고문헌
3. 간호력
4. 간호 과정
5. 간호 과정 기록

본문내용

∙ 병태생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추간판이 탄력성을 잃고 섬유륜이 균열을 일으키는 등의 퇴행성 변화에 외력이 가해지면 추간판 섬유륜의 약해진 부분이나 찢어진 부분으로 수핵이 후방으로 밀려 나오면서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밀려나오는 형태에 따라 섬유륜이 골고루 팽윤된 bulging, 국소적으로 돌출된 protrusion, 섬유륜이 파열되어 경막외 공간으로 수핵이 밀려나왔으나 내부와 연결된 형태인 extrusion, 파열되어 수핵편이 경막외 공간으로 이동하여 내부와 연결이 끊어진 sequestra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증상
섬유륜의 전방은 넓고 두터운 전동인대로 쌓여 있어 추간판탈출증은 잘 일어 나지 않으나 후방은 좁고 엷은 후종인대가 중앙부만 싸고 있기 후측방으로 또는 후중앙으로 탈출되어 인접한 척수와 마미총, 신경근을 압박해 증상을 일으킨다. 측방으로 탈출된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요통과 자극을 받는 신경근에 따라 하지 신경 피부절에 분포하는 하지 방사통이나 감각이상이 발생하게 되며 기침이나 허리 움직임에 따라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운동의 제한이나 근육 강직이나 측만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중앙으로 탈출된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양측 방사통이나 족하수(foot drop)가 발생하며 족관절반사가 소실되며 마미 증후군이 동반되어 배뇨, 배변기능 장애나 회음부 감각저하(saddle anesthesia)가 나타난다.

∙ 진단
① 직거상 검사(Straight leg raising test, Lasegue’s test):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편 상태에서 하지를 들어 고관절을 굴곡 시키면 좌골 신경이 자극되어 하지에 통증을 일으키는 검사방법으로 약 60° 이하에서 방사통이 나타나면 양성으로 판정하며 4~5번 요추 및 5번 요추-1번 천추 추간판탈출증시 양성으로 나타난다. 통증이 없는 다리를 거상하였을 때 양성으로 나타나면(Peyton’s sign) 진단의 신빙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요추 추간판탈출증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