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재정위기, 자본주의의 음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9.27 | 최종수정일 2017.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자본주의와 유럽의 재정위기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본주의 발전
1.2. 금융위기

2. 본론
2.1. 유럽 재정위기의 원인
2.2. 유럽 재정위기의 경과
2.3. 독일은 어떻게 살아남았나?

3. 결론
3.1. 피케티 담론
3.2. 유럽의 재정위기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본문내용

1. 서론
1.1. 자본주의의 발전
자본주의의 발전을 살펴보기 이전에 먼저 경제학이 어떻게 출발하게 되었는지부터 알아야한다. 경제학은 희소한 자원을 관리하는 학문이다. 즉, 이 세상에 존재하는 희소한 자원들을 가지고 무한한 인간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려고 하는 학문인 것이다. 모든 문제는 희소한 자원에 있다. 자원이 희소하지 않다면, 자본주의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중세시대의 중상주의자들은 이 희소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실시했다. 희소한 자원(당시에는 금과 은)의 유출을 막고 유입을 늘림으로써 국부를 증대시킨 것이다. 하지만 중상주의자들은 무역이 제로섬게임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탕으로 무역을 통해 새로 창출되는 가치는 없다고 하는 잘못된 가정을 세웠다.
A.Smith는 중상주의자들을 비판하며 「국부론」을 출간했는데, 이 책의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문구는 경제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것으로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라고 할 수 있다. Smith는 절대우위를 바탕으로 무역을 실시하면 모든 국가가 이득을 누릴 수 있다고 하는 절대우위이론을 주장하며 자유무역정책의 기초를 닦았다. 이후 D.Ricardo는 절대우위가 없는 국가도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무역을 실시하면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비교우위이론을 탄생시켰다. 또한 Heckcsher와 Ohlin은 D.Ricado가 설명하지 못한 비교우위의 원천이 요소 부존도에 있다고 밝히고 자본주의 이론을 한층 더 발전 시켰다. 고전경제학파의 이론(시장자유주의)을 바탕으로 근대의 열강들은 산업혁명에 힘입어 엄청난 경제적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곧 고전경제학파의 이론에 크나큰 결점이 드러나게 된다.
바로 1929년에 발생한 세계 대공황이 그것이다. 이전에도 재정위기는 있어왔다. 그렇지만 1929년의 대공황은 그 영향력이 전 세계에 뻗쳤고, 공황이 이어진 기간 또한 장기간이었다. 이 때 J. M. Keynes가 등장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G.Hofstede. 「Culture and organizations」, 『International Studies of Management & Organization』, (1980 – JSTOR)
「Hidden Champion」, Hermann Sim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January 1996)
이대운, 「보호무역주의」 『오토저널』 2012-09 (192):72-73
A. Simth, 「The Wealth of Nations」, London: Methuen & Co., Ltd. 177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