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활력징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사례별 활력징후 측정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1.활력징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략

2.사례별 활력징후 측정

다음 상황을 읽고 상황에 맞게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기록하시오.

(상황 1)
유방암 진단 후 2일 전 우측 유방절제술을 시행한 35세의 이절제씨가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있다. 이 대상자는 부정맥으로 디곡신(digoxin)을 투여하고 있다. 이 대상자에게 활력징후 측정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말하고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기록하시오.

(상황 2)
집 앞에서 미끄러져 우측 대퇴골절로 long leg splint를 하고 있는 75세 김할머니는 만성폐색성 폐질환(COPD)로 기관지확장제를 투여하고 있다. 김할머니의 활력징후 측정 시 주의깊게 사정해야 하는 부분을 말하고 활력징후를 측정, 기록하시오.

(상황 3)
판막부전으로 인공 심박동기를 삽입한 대상자에게 활력징후를 측정 할 때 확인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말하고 활력징후를 측정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활력징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서술
-호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호흡곤란
-맥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정맥, 디곡신 투여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디곡신 투여

2. 이론적 근거 : 활력징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술 시 이에 대한 근거 제시
-부정맥을 위해 디곡신(강심제)투여 시 심장수축력을 증가시켜 심박출량을 증가, 심박동수 감소시키는 효과다. 약물 투여 전 1분간 맥박을 측정하여 60회 이하라면 보고해야 함.
-디곡신은 심근 수축을 증가시킴으로써, 심박출량을 즉각 늘리고, 심부전 증상을 경감, 운동 내성을 향상시킨다, 향상된 심박출량은 소변 배출의 증가와 혈액량의 바람직한 감소를 가져오고, 폐울혈 및 말초부종의 증상을 덜어 준다.

3. 사정방법 : 사례에 맞춰 활력징후 측정 시 유의점, 부위, 고려사항 등에 대한 서술
-호흡 : 1분에 정상인의 호흡수는 12회-20회로 환자의 호흡 곤란 정도를 사정하기 위해서 1분의 호흡 수를 측정
: 호흡수, 깊이, 리듬, 호흡음의 특성을 사정하고 대상자가 의식하지
못하게 측정
: 호흡의 깊이를 관찰할 때 흉벽의 움직임을 깊게, 정상적, 얕게로 기술
-spo2 : 환자는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있으므로 혈액 속 산소포화도가 어느 정돈지 측정해 산소가 부족할 경우 의사에게 알려 적절한 산소를 주어야 한다.
-맥박 : 환자는 부정맥이 있고 디곡신을 투여 할 경우 서맥이 나타날 수 있다.
: 맥박이 60회 미만인 경우 디곡신 투여 중단하고 의료인에게 알려야 한다.
: 부정맥이 있으므로 맥박을 측정하면서 맥압 차이를 확인하여
비정상인경우를 사정해야함.
: 투약하기 전, 심첨박동의 수, 리듬, 질을 주시하면서 1분 동안
심첨맥박을 측정한다.
: 부정맥, 간헐맥, 이중맥박, 조기박동이 느껴질시 1분 동안 측정함
↳ 맥박 부정맥이 있는 사람은 간호사2명이 동시에 한명은 심첨맥박,
한명은 요골맥박을 동시에 측정해서 맥박결손의 유무를 사정해야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