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구의 이론 도출 방법인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역적 방법 (deductive research)
2. 귀납적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연역적 방법 (演繹的方法)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이미 알고 있는 일반적인 진리를 근거로 하여 바르고 참된 인식에 도달하는 방법을 뜻하며 확실하고 보편적 원리로부터 출발하여 특수한 사례(事例)에 도달하려는 과학적, 합리적 추리의 방법이다. 연역법(deduction), 연역적 추리라 하며 삼단논법(三段論法)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손꼽힌다. 이를테면 '누구나 죽는다', '철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철수는 죽는다'와 같은 논리적 추리이다.
연역법은 수학이나 철학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획이론(planning theory)을 개발하는데도 귀납적 방법과 함께 흔히 사용되고 있다. 기획 이론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기본 방법에는 연역적 사유에 의존하는 당위적 이론(當爲的理論)과 귀납적 분석을 토대로 한 실증적 이론(實證的理論)(실증적 접근법)의 두 가지가 이며 그 중 특히 당위적 기획이론은 기획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원칙·처방·전략 등을 선험적·연역적 사고(思考)에 의해서 제시되는 것이며, '마땅히 ~ 되어야 한다'는 식의 지침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연역적 방법 [演繹的方法, deductive method, deduktive Methode] (행정학사전, 2009. 1. 15., 대영문화사)
교육학개론 / 1997.05.10. / 문지사 / 김정호 저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