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의 영향요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신체적 요인, 행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신체적 요인
1. 유전적 요인
2. 전염병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II. 행동적 요인
1. 흡연
2. 음주
3. 불균형적인 식생활
4. 운동부족

III. 심리적 요인
1. 암
2. 심장병
3. 정신-신체질병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극적 의미에서 건강함이란 질병이 없는 상태이다. 현재 상태에서 신체, 심리적으로 통증이 수반되는 질병이 없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적극적 의미에서 건강함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건강을 추구하고, 그 결과 높은 수준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건강이란 건강함을 유지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며, 미리 질병을 예방하는 적극적인 과정을 포괄해야 한다.
질병이란 신체이상으로 개인적 고통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 질병은 주로 전문적 자격을 가진 의사들이 다루는 영역이다. 어떤 질병은 하나의 인자에 의하여 발생하며 다른 질병은 여러 가지 인자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어떤 질병은 일상의 사소한 방해와 고통거리이고 다른 질병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이다. 사소한 질병은 자연 치유력에 의하여 바로 치료되기도 하지만 곧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동반하여 보다 더 큰 희생을 요구하기도 한다. 질병은 때로 고통을 수반하며 결국 치유되지 않으면 유기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크고 작은 모든 요소를 말한다. 그래서 질병은 두렵고 고통스러운 것이며 개인과 사회의 심각한 고민거리이다.
1900년대에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질병은 심장혈관질환을 제외하고는 주로 독감, 페렴, 결핵, 장티푸스 등과 같은 전염병이었다. 더러운 생활환경, 영양결핍 등으로 생기는 전염병을 후진국형 질병이라고 한다. 그러나 페니실린의 발명을 기점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병원균의 퇴치는 치명적인 전염병의 치사율을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후 개선된 생활여건으로 인하여 전염병이 더 이상 결정적인 위협이 되지 않았다. 요즈음에는 식생활 개선, 운동 부족,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서 생기는 질병이 주요 사망원인으로 자리 잡았다. 2005년을 기준으로 한 대표적인 사망원인 질병으로는 심장병, 암, 뇌졸중, 만성질환, 당뇨 등과 같은 혈액순환계 질병이다. 이런 병들을 소위 선진국형 질병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