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연예술사 과제-시대별 공연 예술의 특징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공연예술의 기원
2. 고대
3. 중세 시대
4. 르네상스 시대
5. 엘리자베스 시대

본문내용

1. 공연예술의 기원

공연예술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다. 인간의 본능에 기인하여 순수한 몸짓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하나의 소통방법이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이고 관습적인 몸짓들은 가족 구성원, 주변과 관계를 맺으며 자연스럽게 배워간다. 이러한 몸짓에서 ‘룰’이라는 형식화 과정에 의해서 공연예술은 발전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원시시대에는 채집과 수렵생활을 시작으로 농경작 기술이 발전하면서 집단생활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생활을 배경으로 공연과 관련된 행사들이 진행되었을 것이다. 생존의지가 생기고 자연의 불가사의한 현상을 경험하면서 점차 종교적 제의식이라는 형태의 행사들이 출현하였다.
대표적인 제의 의식 행사는 인도 시바(civa)의 춤, 희랍(그리스)의 디오니소스제, 인도의 아메노우즈메노미코토의 춤, 이집트의 아비도스 수난극(The Abydos passion play)가 있다. 아비도스 수난극은 여성과 남성을 상징하는 신들의 생을 반복적으로 재현하는 과정에서 몸짓을 이용한 춤과 노래 등이 공연 행위로 발전한 행사이다. 신의 탄생과 성장, 죽음, 부활이라는 의식을 통해 풍요와 다산을 추구하는 풍요제의였다. 이러한 제의 의식은 고대 그리스에서도 이뤄졌는데, 대표적인 것은 디오니소스 신을 찬양하던 축제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