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발성골수종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7.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및징후
5. 진행단계
6. 진단
7. 치료
8. 합병증
9. 예방
10. 예후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계획 및수행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골수종은 최근 20년간 발병환자가 10배 증가한 암으로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산발적으로 발병이 보고되는 수준이었지만 2011년 현재 한국인 암 발생 순위 20위권 진입을 앞두고 있을 만큼 증가세가 무섭다. 종양이 뼈를 침범해 뼈를 녹이거나 잘 부러지게 만드는 무서운 질환인 다발성골수종은 뼈를 침범하기 때문에 뼈의 통증이나 골절 등 정형외과적 문제나 신부전, 신백뇨 등 신장질환으로 나타나 조기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시 조기치료시기를 놓칠 수가 있다. 작년 겨울 경희의료원에서 첫 임상실습을 하였다. 각 병동마다 선생님들께서 만들어 놓으신 컨퍼런스 자료를 틈틈이 보며 공부하곤했는데, 조원 중 한 친구가 다발성 골수종을 가장 기억에 남았다고 하며 주제로 선정하길 권유하여 case study를 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형질세포(plasma cell)는 골수의 조혈모세포(stem cell)에서 유래되며, B림프구가 항원에 자극을 받아 최종적으로 분화된 세포이다. 형질세포는 우리의 몸에서 면역체계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체를 공격하는 항체(antibody)를 생산한다.
다발성골수종은 백혈병, 림프종과 함께 대표적인 혈액종양으로, 골수에서 항체를 생산하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형질세포(Plasma Cell)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혈액암이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형질세포를 골수종세포(myeloma cell)라고 부르며, 이는 종양을 만들고 뼈를 녹여 통증을 유발하고 잘 부러지게 하며, 골수를 침범하여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수치를 감소시켜 빈혈, 감염, 및 출혈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된다. 골수종세포는 또한 비정상 면역단백인 M단백(M protein)을 만들어 내는데, 이로 인해 혈액의 농도가 진해져서 혈액과점도증후군을 초래하거나 신장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국가암정보센터, 삼성서울병원
2003년 5월호 새빛소식
건강정보 헬스인포
네이버 건강
아산병원 홈페이지가천의대길병원
서울대병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