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장실험레포트,인장레포트,인장시험레포트

저작시기 2015.02 |등록일 2017.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 이론 및 개요
3. 실험 방법
4. 시험시 주의사항
5. 결론

본문내용

1)비례한계: 응력에 대하여 변형률이 일차적인 비례관계를 보이는 최대응력
2)탄성한계: 부과했던 하중을 제거했을 때 변형이 없어지고 완전히 원상 회복되는 탄성변형의 최대응력 어떤 정도의 영구변형이 생기는 응력을 탄성한도로 규정하고 있다.
3) 종탄성계수: 변형의 초기에는 응력과 변형률의 비가 비례한도내에서는 일정하다.
이 일정한 관계를 후크의법칙(Hooke's law)이라 하고 응력과 변형률 관계를 σ=Eε로 표시된다.
여기에서 값을 종탄성계수라 하며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비례한도 이내의 직선부분의 기울기를 의미한다.
4) 항복점: 응력이 탄성한도를 지나면 곡선으로 되면서 응력이 증가하다가 하중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변형이 갑자기 커지는 지점이 발생하는데 이를 상항복점(upper yield point)이라고 한다.
이때 금속 내부에 슬립으로 인하여 소성유동이 생겨 큰 내부 전위를 일으키면서 하항복점(low yield point)이 발생하는
데, 하항복점을 지나면 영구변형은 더욱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항복점은 하항복점을 의미한다.

5) 0.2% 항복 강도 : 동, 알루미늄과 같이 항복점이 확실치 않은 재료에서 0.2%의 영구 변형률을 가지는 점을 항복점 대신으로 생각하는데 이것을 0.2% 옵셑 항복강도 또는 내력(0.2% offset yield strength or proof stress)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연강 이외의 금속재료들은 뚜렷한 항복점이 나타나지 않는다.

6) 인장 강도, 극한 강도 : 항복점을 지나면 재료는 경화(hardening)현상이 일어나면서 다시 하중을 증가시켜야 변형이 증가하고 어느 일정한 하중이 지나면 시편에 국부적 수축현상이 나타나며 하중은 감소하며 변형은 증가한다.
시편에 가하여진 최대 하중을 원 단면적으로 나눈 값을 인장강도라 한다.

7) 연신율 : 시편이 파단 되기까지 생기는 전체 늘어난 양을 원래의 표점거리로 나눈 값이다.
8) 단면 수축률 : 단면적과 파단 시의 단면적과의 비를 의미한다. 원형단면의 경우 파단 후의 단면이 원형이 아니므로 긴지름과 짧은 지름을 측정하여 단면적을 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