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노인시설의 현황을 조사해서 비교분석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1. 노인복지시설 현황

2. 노인요양시설의 개념

3. 2개 기관 소개
(1) 아가페노인전문요양원
(2) 신광요양원

4. 기관의 장·단점 및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노인복지시설 현황
익산시 전체 대비 북부권 노인복지시설의 종류별 설치율을 살펴보면, 노인종합복지관은 부재하였고, 주거복지시설 중에서 양로시설은 1개소 33.3%, 의료복지시설 중에서 노인요양시설은 7개소 35.0%,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5개소 31.3%, 재가노인복지시설 중에서 방문요양서비스센터 2개소 16.7%, 주야간보호서비스센터가 2개소 33.3%를 차지하였다. 경로당은 260개소가 설치되어 있어 43.3%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북부권 인구의 초고령사회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되어 진다.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법의 시설유형에 포함되고 있지는 않지만 노인일자리 관련 기관으로써 대표적인 시니어클럽이 부재한 상태로 나타났고, 북부권의 노인복지시설은 주로 경로당 중심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노인요양시설의 개념
노인요양시설은 병원이나 다른 특수 의료기관과는 달리 병원 진단과 치료를 위한 시설들을 많이 요구하지 않는 노인성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를 입고시켜 일상생활 기능 정도에 따라 필요한 요양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노인시설이다.
2007년 8월 공포된 노인복지법의 개정안 내용에는 노인요양시설을 무료실비, 유료시설과 노인전문요양시설,유료노인전문요양시설로 각각 구분하던 것을 노인요양시설로 통합하여 노인요양시설로 명명하였으며, 시설 유형에 노인요양공동생활 가정을 신설하고 있다.
이중 노인요양시설에서는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며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게 되며 새로 신설된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서는 위와 같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기존의 노인전문요양병원에서는 주로 노인성 질환으로 치료 및 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의료를 행하게 함으로써 노인 병원과 노인 요양시설의 개념을 차별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