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 신부전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Etiology (원인)
2) Pathogenesis (병태생리)
3) Symptoms (증상 및 징후)
4) laboratory (진단검사)
5) treatment (치료)
6) 간호 (몇 개만 넣으면 될듯)

본문내용

신장세포 손상으로 급성 신기능 상실을 의미한다. 신기능이 갑작스럽게 상실되어 혈액 내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는 질환이다. 수 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나타나며 소변배출량은 대부분 감소하지만 정상이거나 증가하기도 한다. 신기능 상실로 인한 증상이나 징후에 대한 신속하고도 적절한 중재와 함께 신기능 상실의 원인을 교정하지 않는 한 신기능 상실은 비가역적으로 되면서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한다.

1) Etiology (원인)
신기능 상실의 원인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환자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선천성 신부전(prerenal failure)
신혈류 감소가 원인이며, 전체 급성신부전의 55~7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가장 흔한 신혈류 감소 원인은 체액부족(출혈, 탈수, 구토, 요붕증 등)이다. 이 외에 심장박출량 감소, 전신의 혈관확장, 그리고 저혈압 혹은 저관류 등이 있다.
예) ①저혈량(출혈, 탈수, 화상, 쇼크) ②허혈(신장혈류량 감소) : 신동맥 협착, 색전, 혈 전 ③ 심장기능 저하(심박출량 저하) :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 ; CHF), 심낭압전증

(2) 신성 신부전(intrarenal failure)
신장에서 일어난 직접적인 손상이 원인이며, 전체 급성신부전의 25~40%를 차지한다. 신성 신부전의 90% 정도는 허혈이나 신독성 물질로 인한 급성세뇨관괴사가 차지한다.
세뇨관괴사는 근조직에서 나오는 미오글로빈과 혈색소에서 유리된 햄(heme) 색소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이러한 물질은 수술, 압박손상, 전기쇼크, 심한 근육운동, 유전적요인, 감염성 질환, 대사성질환이나 신이식거부반응 등으로 인해 유리될 수 있다.
예) ① 신독성 물질에 노출 ② 급성 세뇨관 괴사 ③ 급성 사구체 신염 ④ 급성 신장내 감 염, 폐색 ⑤ 결핵으로 인한 신괴시

(3) 신후성 신부전(postrenal failure)
폐색으로 인한 소변 배설량 저하가 원인이며 급성신부전의 5% 정도를 차지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일곱 번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경기도 파주시
주병오, 핵심병태생리학, MDcean, 경기도 파주시
http://docblog.docdocdoc.kr/plugin/print/?id=3723
보건복지부(www.mw.go.kr/)
대한의학회(www.kam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