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 염증·만성 염증의 특징적인 차이/림프구의 종류와 작용/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급성 염증·만성 염증의 특징적인 차이
2. 림프구의 종류와 작용
3.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

III.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악성종양은 세포의 분화도가 낮고 핵분열이 왕성하여 세포의 배열이 고르지 못해 불규칙한 구조를 보인다.
악성종양은 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세포가 무절제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아주 위험하다. 또한 암세포는 전신에 전파될 수 있으며 인체의 대사산물이나 영양분을 빼앗아 환자를 쇠약하게 하고, 빈혈을 일으키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악성종양은 주위조직으로 침윤되고 또한 먼 곳까지 전이되는 특성이 있어서 이런 경우 외과적 절제나 완치가 어렵다.
이러한 침윤과 전이가 양성종양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국소 영향
쉰 목소리가 지속된다. 검은 점이 더 까맣게 되고 커지며 피가 난다. 마른 기침이 계속 나고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온다.
가슴에 망울이 맺히거나 유두에서 피가 나온다. 오른쪽 윗배가 아프다. 몸무게가 줄고 입맛이 없다.
며칠째 배가 더부룩하다. 입맛이 없다. 소화가 잘 안 된다. 변에 점액이나 피가 섞여 나오고 배변 습관이 바뀐다.
피가 짙은 오렌지색으로 바뀌거나 갑자기 소변을 보기가 힘들어진다.

(2) 전신 영향
암의 진행에 따라서 잇몸에서의 출혈이나 코피가 쉽게 나고, 성욕이 감퇴 되거나 여성인 경우에는 월경이 없어지기도 한다.
얼굴이 흑갈색으로 거칠어진다든지 눈 흰자위에 황달 이 나타나거나, 주로 뺨에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보일 수도 있다.
목이나 가슴에는 거미줄 모양으로 혈관종이 생기고, 액와의 탈모가 일어나거나 남성의 유방이 여성이 유방처럼 돌출되기도 하며, 고환이 위축되기도 한다. 손바닥이나 발바닥의 혈관이 확장되어 벌겋게 보이거나 치질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간세포 기능장애는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거나 더욱 심해지는 것이 보통이나, 이러한 증상 없이 지내다가 합병증이 생겨서야 비로소 간의 이상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는 수가 많다. 합병증은 간의 구조가 파괴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안되어 간에 혈액을 공급하는 문정맥의 압력이 상승하면서 생기게 된다.

Ⅲ. 결론
간호사의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고 간호시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정리해 보았다.

참고 자료

박정숙 외(2006), 성인간호학1,2, 초판 엘스비어코리아
조상언. 과민반응. BRIC BioWave Vol . 7. 2005
기초병리학-정문각-곽성규외6인-2012
김명희, 김옥숙 외 3명 저, 종양환자 간호 (성인간호 실무교육), 수문사, 2011.
대한종양간호학회, 종양 치료와 간호, 포널스출판사, 2012.
정은봉 <만성 및 급성 염증 모델에서 강황추출물의 효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Vol.43 No.4, [2014]
소명숙외 6명(2008), 인체생리학, 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