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블록체인(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의 특성과 향후 전망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0 | 최종수정일 2017.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최근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관련 기업사례, 특성, 장단점 등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최근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 증대
2. 블록체인의 정의와 장단점
3. 블록체인 사용 사례
4. 결론 : 블렉체인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서론 : 최근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 증대
최근 삼성, IBM, 마이크로소프트,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 등의 굴지의 기업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글로벌 대형 기업들은 물론, 주요국 증권거래소와 정부까지 나서서 블록체인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직 발전 초기 단계이지만, 블록체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인식한 것이다.
기술업계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을 2010년대 컴퓨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평가한다. 1970년대 메인프레임이 개발되고, 1980년대 PC가 나타나고, 1990년대 인터넷이 보급되고, 2000년대 소셜미디어가 등장했듯 2010년대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해 인류의 미래를 변화시킬 것이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블록체인은 흔히 인터넷에 비유되기도 한다. 1990년대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었을 때, 아무도 인터넷이 지금과 같은 삶의 모습을 만들어 내리라 예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블록체인도 미래에 다양한 형태로 우리 삶의 모습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는 것이다. 저명 인사들의 찬사도 이어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블록체인을 기술의 역작이라고 호평했으며, 나스닥 CEO 밥 그리펠드는 블록체인이 “향후 10여 년 동안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가장 큰 기회”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前 재무장관이자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인 래리 서머스는 “블록체인이 금융 관행과 거래의 상당 부분을 바꿀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들은 모두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블록체인에 의한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금융산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세계경제포럼은 2017년까지 전세계 은행의 80%가 블록체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예상했고, 액센츄어는 향후 5년을 전후로 블록체인의 성장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시 말해, 향후 약 5년 동안 금융업계에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얘기다. 이는 머지 않은 중대한 일이다. 지금은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점이다.

참고 자료

언론자료, 미래부 공보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공보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