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계원리-(홍기용) 1-7장 개념 요약본(중간,기말고사 대비)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혹은 복식부기원리(principles of double entry bookkeeping)라고도 한다. 사람이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 놓은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원리이며, 이는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체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 회계(accounting)는 회사 등 실체를 회계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이해관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경영자가 이용자에게 회계정보를 생산하여 재무보고 하는 과정이다.
- 재무보고란 회계원리에 의해 회사가 생산한 회계정보를 말한다.
- 회계정보(accounting information): 회사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회사의 활동들이 어떻게 잘 수행되고 있는 숫자로 표시한 것.
-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 회계정보는 이를 이용하려는 사람에게 쉽고 이해하기 좋게 전해주어야 되는데, 재무보고의 전달수단이 바로 재무제표이다. 재무제표는 ‘재무’와 ‘제표’로 구성된 말인데, ‘숫자로 표시된 재무자료’를 나타낸 ‘여러가지 표’라고 이해하면 된다.
*모든 상인은 회계장부 및 대차대조표를 작성하여야 한다(『상법』 제29조), 특히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를 재무제표로 작성하여야 한다(『상법』 제447조).
- 부기(bookkeeping)는 재무제표라는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과정에만 한정하여 오랫동안 사용해 온 말이다.
- 회계는 복식부기의 원리라는 기본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이론적으로도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회계이론(accounting theory)이다. 이 회계이론을 근간으로 만들어진 것이 기업회계기준이다. 기업회계기준은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경우에 반드시 따라야 하는 법규이다.
- 회계정보의 생산은 외형적인 구조인 복식부기의 원리와 개념적인 구조인 회계이론(혹은 회계개념체계)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완성된다. 전자의 복식부기의 원리는 회계등식과 연계되고, 후자의 회계이론은 기업회계기준과 연계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