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수술실 케이스 난소낭종(ovarian cyst)

저작시기 2015.02 |등록일 2017.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대상자 사정, 관찰
4. 수술 부위 피부 소독 및 준비물품
5.수술 절차
6. 마취에 사용된 약물
7. 수술동안 사용된 약물
8. 수술환자 회복실 간호
9. 간호과정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부인과 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난소낭종은 20대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케이스로서 해볼만한 공부라고 생각해서 이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음. 실제로 20대가 수술하는 것을 보면서, 조심해야 할 질환이라고 생각을 하였음.

II. 문헌고찰
1.질병의 정의 및 원인
(1)정의
양성 난소종양이란 난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양들 중 암이 아닌 종양을 말한다. 이를 크게 구분하면 비종양성인 기능성 낭종과 양성종양으로 나뉜다. 종양은 난소 내에서 발생하는 조직의 종류에 따라 다시 구분되며 이들 중 난소 표피에서 기원하는 상피종양이 가장흔하다. 기능성 낭종에는 난포낭종, 루테인 낭종, 황체낭종 등이 속하며 상피성 양성종양에는 조직에 따라 장액성, 점액성, 섬유종 등이 있다.
(2)원인
정상적으로 난소에서는 물혹과 유사하게 생긴 난포가 매달마다 하나씩 만들어진다. 이 난포는 배란 때 난자를 방출하기도 하고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때로 이러한 난포가 지속적으로 자라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보통 기능성 난포라고 부른다. 이러한 기능성 난포는 정상적인 생리 주기 동안 발생하는 것으로 난포 낭종과 황체 낭종 등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난포 낭종은 배란기에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난포로부터 난자가 방출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데 결국 이러한 난포가 커지고 커져서 낭종(물혹)이 되는 것이다. 대부분 이러한 난포 낭종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보통 2-3회 생리 주기를 거치면서 사라지게 된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 배란이 되면서 난자가 방출되면 난포는 황체가 되는데, 이러한 황체는 임신이 되지 않으면 보통 위축되어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간혹 임신이 아닌데도 이 황체가 남아 물혹처럼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황체 낭종이라고 부른다. 이 황체 낭종도 수주가 경과하면 보통 저절로 없어지지만 때로는 직경이 4인치까지 자라는 수도 있어 그 자체만으로 난소 염전(난소와 연결되어 있는 나팔관이 꼬여서 혈액이 차단되는 현상)을 일으켜 급성 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그 안에 혈액이 고이게 되면 파열되면서 내출혈을 일으키고 급성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7명(2007), 성인간호학1, 수문사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성미혜 외, 수문사, 2008
염영희 외 (1998). 간호중재분류. 현문사
드러그인포(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