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말초신경계, 중추신경계, 대뇌피질, 좌우반구의 기능, 뇌의 화학전달물질)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말초 신경계

II. 중추 신경계 : 척수

III. 중추 신경계 : 뇌
1. 후뇌
2. 중뇌
3. 전뇌

IV. 대뇌피질
1. 대뇌피질의 구조
2) 대뇌피질 영역과 기능
1) 운동영역
2) 체감각 영역
3) 시각영역
4) 청각영역
5) 연합영역

V. 비대칭적인 뇌
1. 좌우반구의 기능
2. 주반구와 부반구
3. 손상된 뇌
1) 코르사코프 병
2) 언어장애
3) 독자불능증

VI. 뇌의 화학전달물질
1. 아세틸콜린
2. 노에피네피린
3. 도파민
4. 세로토닌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말초 신경계
말초 신경계(peripheral nerves system; PNS)는 정보를 중추신경(뇌나 척수)으로 전달하는 감각신경과, 중추신경으로부터 정보를 신체의 다른 부위에 명령을 전달하는 운동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말초 신경계는 기능과 전달부위에 따라 체성신경(somatic nerves)과 자율신경(automatic nerves)으로 나누어진다. 팔의 이두박근과 같은 골격근에 있는 신경을 체성신경이라 하고, 위장이나 심장과 같은 내장근의 신경을 자율신경이라 부른다. 자율신경계는 그 기능에 따라 교감신경계(sympathetic stem)와 부교감신경계(parasympathetic system)의 두 하위체계로 나뉜다. 자율신경계는 신경섬유가 중추신경계를 빠져 나오는 장소와 그 기능 등에 따라 구분된다. 교감신경계는 척수의 흉부나 요부에서 나오며, 그 기능은 신체의 위급상황에 직면했을 때 작용하며, 이 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부위들은 전체적으로 동시에 작용한다. 따라서 심한 정서상태일 때 심장박동이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하며, 호흡이 거칠어지고, 근육이 긴장하며, 신진대사를 항진시키고, 소화기계통에 대한 혈액공급 대신에 근육으로 혈액을 보내는 등 활동적으로 작용하는 반면, 부교감 신경계는 중추신경계의 뇌의 말단부와 척수의 천골부위에서 나오며, 그 기능은 조용하고, 안정적인 신체 내적유지에 관계하며, 교감신경계에 의해 과다하게 사용된 에너지를 제공해 주고, 동맥 이완에 따른 혈압하강, 심장박동수 감소, 위의 소화활동의 증가 등 억제적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두 신경계는 길항작용을 보여준다. 즉, 교감신경계가 소화작용을 억제한다면, 부교감신경계는 이를 촉진하는 따위이다.
말초 신경계는 또한, 정보담당영역과 정보가 시작하는 부위에 따라 12쌍의 뇌신경(cranial nerve)과 31쌍의 척수신경(spinal nerve)으로 구분된다. 주로 두개골 부위의 정보전달을 담당하는 뇌신경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순전히 감각만을 담당하는 것과 운동만을 담당하는 것으로 구분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감각과 운동을 함께 담당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