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case study, 모성간호실습, 고위험산모, 유도분만, 제왕절개,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 헌 고 찰
1. 고위험산모란?
2. 유도분만이란?
3. 아두골반불균형이란?
4. 제왕절개란?

Ⅱ. case study
1. 대상자 히 스 토 리
2. 간 호 과 정

Ⅲ. 느 낀 점

Ⅳ. 자 료 출 처

본문내용

* 문 헌 고 찰
고위험산모 high-risk pregnancy
고위험 산모란 임신으로 인해 산모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일반 산모에 비해 높은 산모를 말한다. 따라서 고위험 산모는 임신 전·후로 일반 산모에 비해 특수한 관리나 치료를 추가로 받게 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산전관리나 분만을 3차 의료기관(대학병원 같은 종합전문 요양기)에서 시행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산모를 고위험 산모라고 할 수 있다.

고위험 임신 진단
고위험 임신이란 정상 임신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산모의 나이나 생활 습관, 유전 질환 및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대부분 고위험 임신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산모는 젊은 나이이므로 본인 질환이 있다하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자신의 병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문진과 함께 기초 검사를 받아 고위험 요인이 있는지 정확히 진단받고 이에 따른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산모가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 간질 등의 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기형아 예방을 위하여 임신 전부터 사용하던 약의 종류나 양을 바꾸어야 한다. 또한 임신 전부터 복용을 권하는 약제들도 있으므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치료 받고 있던 진료과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산전 진찰을 받아야 한다.
처음에 정상 임신이라 분류되었던 산모도 임신이 지속됨에 따라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고, 고위험 임신으로 진단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시기에 따른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검사는 정해진 시기가 있으므로 정기적인 산전 진찰이 중요하다.
일단 고위험 임신이 진단되면 산모나 태아의 상태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는 시기, 방문횟수, 검사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임신의 특성상 산모나 태아의 상태가 나빠지게 되면 다시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고위험 요인에 대한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한 정기적인 산전 진찰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참고 자료

국가건강정보포탈 - 고위험산모
http://health.mw.go.kr/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150&page=1&sortType=date&category=0&searchField=title&searchWord=%EC%82%B0%EB%AA%A8
서울대병원 의학정보실 - 유도분만, 임신성 고혈압
http://www.snuh.org/pub/infomed/sub02/sub01/index.jsp?s2_id=1&s3_id=&s4_id&s5_id=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 임상매뉴얼
퍼시릭 북스, 모성간호학
수문사, 최신 간호진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