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의적 공학설계 기말고사 대비자료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5장, 6장 학습정리
A+맞은 과목입니다.

목차

<5장 학습정리>
1. 넓은 의미에서의 문제 정의와 좁은 의미에서의 문제 정의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2. 인식된 문제와 진짜 문제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5whys를 활용해서 진짜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파레토 도표를 활용해서 진짜 문제를 정의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5. 원인결과 도표를 작성하는 순서를 나열하시오.

본문내용

<5장 학습정리>
1. 넓은 의미에서의 문제 정의와 좁은 의미에서의 문제 정의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문제 정의(problem definition)란 넓은 의미에서는 진짜 문제 정의(real problem definition)와 문제 점검을 모두 포함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진짜 문제 정의만을 의미한다.
*문제 정의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문제 정의 : 진짜 문제 정의 + 문제 점검
좁은 의미의 문제 정의 : 진짜 문제 정의

2. 인식된 문제와 진짜 문제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진짜 문제 정의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근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으로, 표면에 쉽게 드러나는 인식된 문제(perceived problem)가 아닌, 근본 원인을 내포하고 있는 진짜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문제 정의하기
=>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근본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진짜 문제’를 정의해야 정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3. 5whys를 활용해서 진짜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5Whys는 ‘왜(why)’라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은 반복하면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가는 방법이다. 대개 5번 정도 질문하면 문제의 핵심이 드러난다고 해서 5Whys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퇴근해서 집으로 가는 길에 자동차가 갑자기 멈추었다고 하자. 5Whys를 활용해서 자동차가 갑자기 멈춘 근본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을 요약하면 [표 5-2]와 같다.

<중 략>

<6장 학습정리>
1. 스캠퍼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스캠퍼(SCAMPER)는 어떤 사물이나 서비스, 프로세스 등을 새로운 것으로 변형하기 위한 9가지 아이디어 변형 기법이 담겨진 창의적 발상 도구다. 브레인스토밍을 고안한 오스본(ALEX F. Osborn)의 체크리스트(checklist)를 에벌(Bob Eberle)이 간단하게 재구성한 것으로,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질문으로 구성된 일종의 체크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이 팀 사고에 적합하다면, 스캠퍼는 개인이 활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참고 자료

창의적 공학설계 ㅣ 김은경 저 ㅣ 한빛아카데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