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광대학교 현대현대사의 이해 가답안(기말고사)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7.09.19 | 최종수정일 2017.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큰 문제 : 4.19혁명과 광주민주항쟁 비교 분석(15점)
2. 5문제 약술형(5*3점=15점) : 3~5줄 답안 작성

본문내용

※ 4.19 혁명
이승만 정권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 있던 때였다. 직접적으로는 3.15부정선거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게 되었다. 2월 대구 고등학생들이 ‘학생의 정치적 이용’에 반대하는 시위로 시작되었으며, 이 시위는 전국적으로 퍼졌다. 3.15부정선거 당일 마산에서는 유혈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산에서 김주열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이에 시민들은 분개하였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봉기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 고려대 학생들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연좌시위를 벌이게 된다. 이 때, 반공청년단에게 이들이 테러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분노한 대학생, 중고생, 시민들은 경무대로 향하였고,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무력으로 진압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사태는 더욱 악화되었고, 민중항쟁이 확산되었다. 결국 4월 23일 이기붕 부통령 당선자가 사퇴를 하였고, 이승만은 자유당 총재직에서 사퇴하였다. 사퇴에도 불구하고 서울 지역 대학 교수단은 시위를 하였고, 시국선언을 하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였다. 결국 이승만 대통령은 4월 26일 하야 성명을 발표하고 하와이로 망명하게 되었다.
이승만의 사임으로 4.19혁명은 끝이 났고 그 결과, 이승만 정권을 이어 허정 과도 정부가 들어섰다. 이들은 4.19혁명의 요구안이었던 3.15부정선거 관련자와 부정 축제자 처벌을 해야 하는 과제를 안았으나, 소극적 자세를 취하면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과도 정부 아래에서 민주당이 국회를 주도하였고, 이들은 새 정부 구성을 위해 내각책임제 개헌안을 통과시켰다. 이로 인해 양원제 의회를 구성하고, 의회가 대통령을 선출하게 되었으며, 대통령은 국무총리를 임명하는 방식으로 개헌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내각제 정부가 들어서게 되었다.
4.19혁명의 정치적인 결과로 보았을 때는 대한민국의 헌법을 뒤바꾼 엄청난 사건이 되었다.
4.19혁명의 성격에 대해 크게 혁명론의 입장과 항쟁론의 입장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