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혈관계 질환-고혈압,관상동맥경화증,심장종양,심부전증,세균성 심내막염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7.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고혈압
2. 관상동맥경화증
3. 심장종양
4. 심부전증
5. 세균성 심내막염

본문내용

1. 고혈압
심장은 우리 몸의 각 부분에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보내기 위해 일정한 압력으로 수축하고 확장하는데 이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혈압이라 한다. 혈압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몸이 산소와 영양을 필요로 하는 만큼 수시로 변한다. 즉, 운동을 하거나 흥분하면 올라가고 쉴 때나 잠잘 때는 떨어진다.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여 피를 뿜어 낼 때 나타나는 수축기(혹은 최고)혈압과 심장이 확장하여 혈액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확장기(혹은 최저)혈압의 두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39mmHg이하, 확장기 혈압이 89mmHg이하(139/89 mm Hg 이하로 표시)이며 140/90mmHg이상이 되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이 수축하여 피를 내보낼 때 더 많은 힘을 들여야 필요한 피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이 낮은 사람보다 심장의 부담이 늘어나게 되고 혈관 내막이 손상을 받게 되며 동맥경화증을 일으켜서 여러 장기에 손상을 입히기도 한다.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일상생활에서 발견하기는 어렵지만, 혈압만 측정하면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하면 정상 생활을 하면서 자기의 수명을 다 할 수 있다. 따라서 고혈압을 조기 발견하려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혈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은 그 발생 원인에 따라서 본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눈다. 본태성 고혈압 (Essential Hypertension)이란 발생 원인을 잘 모르는 고혈압으로 고혈압 환자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유전, 짠 음식, 배설 이상, 비만증, 지속적 스트레스, 흡연, 장기간 과음, 운동부족 등이 원인으로 추측된다. 이외에 야심적·공격적이고 성급하며 긴장을 잘하는 성격도 고혈압 발생에 관여한다고 하나 어느 한가지 원인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고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차성 고혈압 (Secondary Hypertension)은 발생 원인을 아는 고혈압으로 주로 신장 질환, 내분비 질환, 약물(경구용 피임약, 스테로이드)등이 원인이며, 고혈압 환자의 10%정도를 차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