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7.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사회의 특성에 관한 입장
2. 학교교육의 역할에 관한 입장
3. 두 이론에 대한 비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교육이 각종 문제점도 심각성이 증대되어 사회학적 탐구의 풍부한 영역을 제공하고 있어서 국내외에서 교육제도는 사회학적 탐구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서구 사회에서는 196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학교는 유능하고 재능 있는 청소년들을 분류 선발하여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는 관계없이 그들을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신분까지 끌어올리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학교와 사회는 교육제도와 교육 내용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의 운영방식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호영향을 분석하는데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정치 사회체계와 교육체계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이해하려는 기존의 거시적 교육 사회학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뒤르껨, 파슨스에 의해 발전된 기능주의와 마르크시즘 또는 네오 마르크시즘 그리고 워버주의에 의존하고 있는 갈등이론의 흐름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이규환, 최정숙 편저,(2003) <지역사회와 교육>, 서울: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강순원 역,(1983) <교육과 사회구조>, 한울
(1989) “교육의 경제적 불평등을 통해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성격” 이화대 교육사회학연구회 역음, <한국교육>, 한울 아카데미, pp.11-30.
김석원 역, E. Reimer, (1971)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