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다산 정약용 소논문 - 丁若鏞의 性嗜好說을 中心으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7.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儒學의 性善說, 性惡說
2. 性嗜好說의 성립배경
3. 性嗜好說의 意義
1) 性嗜好說의 정의
2) 性嗜好說의 선(善) 지향성
3) 性嗜好說의 자주권(自主權)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제제기
성리학이 이기(理氣)·성정(性情) 등을 주제로 하여 철학적으로 전개시킨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實利)를 중시하는 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의 치국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朱子學)은 조선 중기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과정에서 학설이 다양하지고 이론이 정밀해지는 발전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학파의 분열과 대립이 객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 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론을 일삼는 폐단에 빠지게 되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정약용은 어떠한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
실학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당시의 피폐된 사회·경제적 혼란을 광정(匡正)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과 함께 중국을 통하여 유입된 청대 실학 및 서학(西學)의 영향에 의하여 당시의 학풍이 소홀히 하였던 현실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정약용 철학의 출발점은 원시유학에로 환원하는데 있으며, 유학의 문제를 형이상학에서 다시 인간의 문제로 돌리는 중심이동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의 철학사상은 성리학과의 대결, 그리고 상대적 관계를 철저히 분석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그의 철학사상은 성리학처럼 리의 관념적 체계 위에서 구성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에서 인식할 수 있고 실현할 수 있는 철학사상을 재정립하여, 유학의 실천성을 강조하는 성격을 띠게 된다. 때문에 정약용의 철학사상의 출발점은 성리학을 비판하고 원시유학을 고수하려는데 있다.
이상으로 우리는 정약용의 성기호설이 가지는 의의와 그에 따른 인성론에 관한 논의를 통해 그의 사상이 말하는 자율의지를 가진 주체적 개인의 책임의식에 대해서 연구해보았다.

Ⅱ. 본 론
1. 儒學의 性善說, 性惡說
유학의 선악사상에 있어 맹자와 순자는 성선설과 성악설의 대표적 인물이다. 성선설을 주장하는 맹자는 인간의 본성은 천성적으로 양지(陽地)하고 양능(良能)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방호범,『儒學과 丁若鏞의 哲學思想』,ksi한국학술정보(주), 2004,
이상익,「丁茶山의 性嗜好說에 대한 朱子學的 反論」,『한국철학논집』제29집, 한국철학사연구회, 2010
『孟子要義』권1,2
『시문집(詩文集)』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 1999
한국사상사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정소이,「정약용의 도덕 인식론」,『다산 사상의 철학적 조명』,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