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균술/수술실 무균술/수술실 물품 멸균법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9.18 | 최종수정일 2017.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무균술의 기본 원칙

2. 수술실 무균술
1) 손씻기
2) 멸균가운 및 멸균 장갑 착용법 (폐쇄식)
3) 무균영역 준비 및 멸균물품 첨가하기
4) 방포(Draping)
5) 멸균(Sterilization)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균술의 기본 원칙
-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와 물품은 멸균되어 있어야 한다.
- 무균 상태에 있는 사람은 멸균된 물품을 다루며 소독되지 않은 물품은 무균영역 밖에 있는 사람이 다루도록 한다.
- 멸균성에 대한 의심이 갈 경우에는 오염된 것으로 간주한다.
- 소독되지 않은 사람은 소독된 공간 위를 지나서는 안 되며 소독된 사람은 소독이 되지 않은 곳에 기대지 않아야 한다.
- 무영등의 초점을 맞출 때 순환 간호사는 멸균부위 또는 소독부위와 적당한 거리를 둔다.
- 외과의의 얼굴에 흐르는 땀을 닦을 때에는 소독부위로부터 얼굴을 돌리게 한 후 땀을 닦아 내도록 한다.
- 소독 간호사가 비 소독 테이블을 방포로 덮을 때에는 가까운 쪽을 먼저 덮고 그 후에 먼 쪽을 덮는다.
- 순환 간호사가 멸균이동감자를 이용하여 비 소독 테이블을 멸균 방포로 덮고자 할 때에는 먼 쪽을 먼저 덮고 후에 가까운 쪽을 덮도록 한다.
- 멸균된 테이블은 단지 테이블 높이에서만 멸균 상태이다.
- 멸균된 테이블의 가장자리 아래로 늘어진 봉합사는 오염된 것으로 간주하며 소독간호사가 만져서는 안 된다.
- 순환 간호사가 멸균된 테이블 위를 덮고 있는 방포를 벗길 때 테이블 아래로 늘어져 있던 방포의 가장자리가 테이블 위로 올라가 테이블 위의 소독된 물품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 소독 간호사가 테이블을 멸균된 방포나 sheet로 덮을 때 일단 테이블면 아래로 내려갔던 방포나 sheet를 잡아당겨 테이블 면 아래로 내려갔던 방포, sheet가 테이블 위로 올라오지 않게 한다.

2. 수술실 무균술
수술절개부위의 오염원은 수술실 인력(외과의, 마취과의, 간호사, 기타 보조인력). 수술환자. 수술에 사용되는 기계와 물품, 수술에 사용하는 생리식염수. 수술실내의 오염된 공기와 수술실 방문객인데, 수술실의 오염원을 최대로 감소시키고 수술부위의 오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균술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수문사. 2012.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 현문사. 2010.
윤혜상. 수술실 환자간호. 청구문화사. 1993.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