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신생아실, 미성숙한 면역력과 관련된 감염위험성, 제왕절개수술과 관련된 불안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17년 1월 진행한 NR/DR 실습 케이스스터디와 간호과정 입니다.

목차

1. 케이스 스터디
(1) 산모
(2) 신생아
(3) 입원시 간호
(4) 신체사정

2. NR 간호과정

3. DR 간호과정

4. case study - 신생아와 가족의 간호

본문내용

1. 호흡의 유지
숨을 쉬는 것이 확실하면 우선 신생아의 머리를 맞추어 눕힌다. 미리 따뜻해진 자리에 눕히고 관찰, 기록해야 하는데 머리나 얼굴의 청색증은 괜찮지만 전신이 창백하면 심한 산소 부족을 의미한다. 분만 즉시 수초 내 혹은 30초 내에 숨을 쉬지 않으면 소생시켜야 하므로 즉시 발바닥을 가볍게 때리거나 등을 쓸어주어 울거나 숨쉬게 하고, 그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고무 스포이드로 구강의 점액이나 양수 등을 흡인해 내야 한다. 신생아용 요람에 상체를 낮추고 하체를 높게 눕혀 분비물을 계속 흡인해낸다.

2. 체온의 안정과 유지
신생아는 체온조절이 제한되어 쉽게 저체온이 된다. 신생아는 갈색지방이 적고 체온저하시 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떨림이나 근육활동을 증가시키는 능력이 제한되어 열생산이 불충분하다. 또 체표면적이 매우 넓고 피부혈관과 반응이 미성숙하여, 절연체 역할을 하는 피하지방이 부족해서 열을 보존하는 능력이 제한되고 열손실이 많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감싸개로 감싸고 보온기에서 신체계측을 하고 2`3시간 보온기에서 보온한다.

3. 신생아실 감염예방
1. 듀티마다 대상자의 체온을 측정한다.
(체온상승은 감염의 대표적인 지표로 대상자의 감염여부를 알 수 있다.)
2. 영아를 다루기 전과 후, 기저귀를 간 후 손을 씻는다.
(영아간의 병원균의 전이를 막기 위함이다.)
3. 고막체온계와 청진기 사용 후 소독솜으로 닦는다.
(영아간의 병원균의 전이를 막기 위함이다.)
4. 신생아실에 들어서기 전 가운을 벗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병원균과의 접촉을 막기 위함이다.)
5. 물품은 소독하거나 삶아 사용한다.(영아를 대할 때 무균적인 물품을 사용하기 위함이다.)

4. 눈감염의 예방
신생아가 산도를 통해 나오는 동안 눈이 감염되어 결막염에 걸릴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0.5% erythromycine 또는 1% tetracyciline 연고를 사용한다.
투약 방법은 용액이나 연고를 하안검에 점적하는데 약병의 끝이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