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혈관성 치매 케이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17 | 최종수정일 2017.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A. 서론
가 – 사례선정이유

B.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관련요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증후
5) 진단 및 검사
6) 치료 및 간호
1. 간호사정
2. 간호문제목록
3. 간호과정 적용

C. 결론

본문내용

A. 서론
가 – 사례선정이유
처음 정신병원으로 실습을 가는 것이기에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병동에 처음 들어갔었다. 나는 그곳의 분위기가 너무 처져있는 탓에 두려운 마음이 커져 위축되어 있었으며, 환자분들께 말도 못 걸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이분께서 먼저 다가오셔서 이름이 뭐냐고 웃으면서 물어봐주셨다. 말씀하는 것이 좀 어눌해서 처음엔 이상한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감사한 마음이 더 컸다. 때문에 그분을 계속해서 관찰하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그분 또한 나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하려고 해주셨으며 나와 얘기하는 내내 웃음을 짓는 것을 멈추시지 않아 그 환자를 더 알고 싶어졌으며, 면담이 편안하고 즐거웠다.

B.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정의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조직이 손상을 입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신경영상 기법의 발전 및 관련 연구의 확대로 다발성 뇌경색뿐만 아니라 전략적 뇌 부위의 단일 뇌경색, 다발성 열공(매우 작은 뇌경색), 피질하 소혈관 질환, 여러 형태의 뇌출혈 등도 혈관성 치매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현재는 다양한 뇌혈관 질환에 의해 초래되는 치매를 모두 포함하는, 이전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혈관성 치매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치매뿐만 아니라 치매보다 경미한 인지기능장애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혈관성 인지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혈관성 치매는 갑자기 발생하거나 급격히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흔하며 ‘중풍을 앓고 난 후 갑자기 인지기능이 떨어졌다’고 하는 경우 혈관성 치매의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모든 혈관성 치매가 이러한 경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뇌의 실핏줄이라고 할 수 있는 소혈관들이 점진적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원인에 의한 경우 점진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
뇌혈관질환 혹은 뇌졸중 있다고 해서 반드시 혈관성 치매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손상 받는 뇌의 부위, 크기, 손상 횟수에 따라 혈관성 치매 발병 여부와 심각도가 결정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