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독성 간염 (Toxic hepatitis) case study/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9.17 | 최종수정일 2017.09.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2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SECTION 1. 일반적 사항

SECTION 2. PBL 시나리오

SECTION 3. 간호력
1. 일반적 사항
2. 과거력
3. 교환영역
4. 의사소통영역
5. 관계영역
6. 가치영역
7. 선택영역
8. 기동영역
9. 인지영역
10. 지식영역
11. 감정영역

SECTION 4. 문헌고찰

SECTION 5. 신체 검진

SECTION 6. 검사소견

SECTION 7. 치료종류(약물)

SECTION 8. 간호진단

본문내용

- 정의
양약, 한약, 건강기능식품 등의 여러 종류의 약제를 장기간 또는 단기간 복용하거나 주사 또는 흡입함으로써 발생하는 간기능의 손상을 말한다.

- 원인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제 중 간손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약물이나 천연물에 의한 간손상이 독성 간염의 원인이며, 한약제와 건강기능식품도 흔한 발병 요인이다. 간기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제는 수없이 많지만 실제로 독성 간염을 일으킬 정도의 간손상을 유발하는 빈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간손상을 일으키는 약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복용량이 증가할수록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증가하므로 간손상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약물이고, 또 하나는 간손상 여부를 예측할 수 없는 특이반응 약제이다.

특이반응(idiosyncrasy)이란 유전적 요인에 의해 약물 고유의 작용이 비정상적으로 강하게 또는 약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약물은 투여 대상 환자들에게서 소량으로도 예민한 반응을 유발하기도 하고, 반대로 대량을 투여하더라도 약리 작용이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특이반응은 개개인의 유전적 요인에 의해 달라지므로 예측하기 힘들고, 따라서 특이반응에 의한 간손상 역시 예측하기 힘들다.

- 병태생리
독성간염의 면역학적 기전은 cytochrome p450의 역할이 중요한데, 약물이 간에서 cytrochrome p450에 의해 대사가 되면 대사산물이 항원으로 작용하면서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또한 대사산물이 간 내 단백질과 결합하여 새로운 항원(neoantigen)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면역학적 기전 때문에 2차적인 형질막의 변화가 새로운 항원성을 나타내어 인체의 면역체계와 반응하여서 약제 중단 이후에도 병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거나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며 만성 경과를 밟게 되는 경우도 있다.

- 진단검사
보통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약제를 동시에 복용하거나 음주력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약제 복용과 독성과의 연관성이 명백하지 않기 때문에 독성 간염의 진단은 상당히 어렵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