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벤젠의 어는점 내림을 이용한 분자량 측정 (건국대 화학및실험2) - 만점 자료!!!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016년 건국대학교 <화학 및 실험2> 예비와 결과레포트입니다.
수기 레포트라 컴퓨터로 옮겨쓰기 힘들었지만 만점받은 자료 공유합니다.
자료 참고하셔서 만점 받으세요.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 목적
3. 실험 이론
4. 실험방법
5. 기구와 시약
6. 참고문헌
7. 실험 결과
8. 관찰과 결과 분석

본문내용

1. 실험 제목 : 벤젠의 어는점 내림을 이용한 분자량 측정

2. 실험 목적 : 순수한 용매인 벤젠과 나프탈렌을 용해한 용액의 어는점을 측정하고 어는점 내림 현상을 이용하여 비휘발성, 비전해질인 나프탈렌의 분자량을 계산한다.

3. 실험 이론
화학에서 분자량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있다. 대표적으로 어는점 내림에 의한 분자량 측정, 끓는점 오름에 의한 분자량 측정,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 )
에 의한 분자량 측정, 빅터 마이어(Victor meyer)법에 의한 분자량 측정이 있다. 용액의 끓는점 오름, 어는점내림, 그리고 삼투압은 용질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들로 용질의 알갱이 수에만 의존하고 그 종류에 무관하다. 용질은 비휘발성이고 따로 녹아들어가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용액이 얼 때는 순수한 고체 용매만이 분리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순수한 벤젠의 어는점을 측정하고, 벤젠에 나프탈렌을 첨가하여 용액의 어는점을 측정하여 나프탈렌의 분자량을 측정할 수 있다.

<중 략>

어는점 [freezing point]
액체를 냉각시켜 고체로 상태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할 때의 온도이다. 순수한 물질의 어는점과 녹는점은 항상 같은 온도를 나타내며 물질마다 다른 값을 가지는 물질의 특성이 된다. 액체가 고체로 변화할 때 계속 냉각시켜도 냉각곡선(cooling curve)처럼 온도가 일정하게 변하지 않는 일정온도 구간이 나타나며 이 구간에서는 액체와 고체가 공존한다. 이것은 상태변화가 일어나면서 방출된 열에너지가 모두 응고열로 쓰여지면서 온도가 일시적으로 내려가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완전히 고체로 변한 다음에 다시 온도가 내려가기 시작한다. 수용액(물+용질)은 물보다 어는점이 낮아진다. 용질이 비전해성, 비휘발성 물질일 경우 어는점은 용질의 입자 수에 따라 더 내려갈 수 있으며, 수용액의 농도가 같을 경우 비전해질용액(예 : 포도당, 설탕)보다 전해질용액(예 : 염화나트륨, 염화칼슘)인 경우에 어는점이 더욱 낮아진다. 이러한 현상을 어는점 내림이라고 하며 어는점 내림값을 이용하여 용질의 분자량을 계산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