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A+ 울혈성 심부전 간호과정 간호진단 케이스 스터디 CHF congestive heart failure case study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9.16 | 최종수정일 2018.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의학용어시험 20개중에 4개 맞았는데 케이스과제로 A+받은 성인간호학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보상기전
5) 진단
6) 치료

Ⅱ. 간호사정
1) 일반사항
2) 간호력
3) 검사결과
4) 약물현황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 문헌고찰
울혈성 심부전 CHF (congestive heart failure)

1) 정의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폐나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질환을 말한다. 심장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서 혈액을 심장 밖으로 충분히 내보내지 못하면 심장에 혈액이 고이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혈액이 폐나 간 등 다른 기관으로 역류하기도 한다. 심장에서 필요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므로 심장에서 생산해서 내보내는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가 요구하는 만큼 충분하지 못하고, 따라서 체내 곳곳에서 혈액부족 현상이 일어난다. 울혈성 심부전은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심장이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서 필요한 혈액(특히 산소)을 공급할 수 없는 병태생리학적 상태를 말한다.

2) 원인
나이가 듦에 따라 심장의 기능이 감소됨으로써 울혈성 심부전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3-5% 정도에서 나타난다. 심부전의 원인은 폐울혈, 심장판막증, 허혈성 심장병, 고혈압성 심장병, 선천성 심장병, 심근질환 등으로 인한 장애 때문이다. 그밖에 빈혈, 감염성 질환, 부정맥, 임신, 갑상선기능 항진증, 고혈압, 과도한 염분 섭취나 평소 투약 중인 심장약 중지, 정신 및 육체적 과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위험인자로는 베타차단제와 디기탈리스 과다 사용, 지방이나 염분 과다 섭취, 고열을 동반한 염증, 흡연, 비만증, 과음 등을 들 수 있다.

3) 증상
전반적으로 몸이 좀 약해지거나 피곤하거나 운동을 조금만 해도 힘든 것이 흔히 나타나는 심부전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또한 중추신경 증상(착란, 불면, 두통), 빈맥, 야뇨증 및 청색증 등이 있다. 전신적 울혈, 폐의 울혈, 말초의 저관류, 교감신경의 활성증가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움직이거나 누울 때 숨이 차고 가래를 동반한 기침을 하며, 복부·다리·발목 등이 붓는다.
대부분 환자는 초기에 좌심실 부전을 먼저 갖게 되고 이것이 우심실의 부담을 증가시켜 결국 우심실 부전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하 . 조경숙 외 9명 . 현문사(2013)
간호과정 실무지침 .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16)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 MEG GULANICK, JUDITH L. MYERS . 현문사(2015)
임상약리학(간호사를 위한) . Susan M.Ford . 범문에듀케이션(2015)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의료정보 건강정보 - 울혈성 심부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