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기 발달장애의 기질적 요인(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실행증)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대간질

II. 체질형

III. 실행증

IV.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개념
2. 학습장애의 유형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수학장애

V.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개념
2. 행동 특징
3. 주의력 결핍과 학습장애
4.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대간질(grand-mal-epilepsy)
모든 종류의 뇌손상과 장애는 간질을 야기 시킬 수 있으며 또한 대간질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대발작 과정은 전형적인 규칙성을 나타낸다. 즉, 대발작은 전조(前兆, aura)로 시작되고 긴장기가 뒤따른다. 그 다음 경련기(clonic stage)가 오며 말기에는 수면으로 끝난다.

II. 체질형
조발성 청춘(pubertas praecox)으로도 불리우는 이 형태의 원인은 파악할 수 없으며 포괄적으로 나타난다. 성(性) 성숙이 너무 일찍이 시작되어 여아의 경우는 8세에, 남아의 경우는 10세 이전에 시작된다. H. Stutte는 바로 이 조발성 청춘의 형태가 오늘날 자주 진단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III. 실행증(apraxia)
실행증이란 운동마비나 운동실조 등 운동기능장애 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정한 행동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림 그리거나 나무토막 쌓기 등 구성행위가 안 되는 구성실행(constructive apraxia), 목적하는 바의 행위가 안 되는 기획실행(ideatoric apraxia)등이 있다. 원인은 신경계 발달의 불완전 맞으로 보고 있고, 지능은 정상이다.

IV.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혹은 수학능력의 획득과 사용에 있어서 곤란을 나타내는 장애들로 이루어진 이질적 집단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원인이 개인 내에 존재하며, 중추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이며,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날 수 있다.
이 용어에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그리고 발달적 실어증 등과 같은 장애가 포함된다. 이 용어에는 일차적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결핍으로 인해 학습곤란을 나타내는 아동들이 포함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