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원주의 논쟁' 서평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저자 및 책 소개-
II. 내용 요약 (핵심논지)-
III. 배운점, 문제제기. 질문-

본문내용

종교 다원주의는 오늘날 기독교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스도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 아니며, 기독교는 하나님께 나가는 수많은 길 중에 하나로 인식되는 것이다.
본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종교 다원주의 논쟁에 관한 네 가지 입장을 잘 정리한 책이다.
본서는 종교 다원주의의 기독교를 향한 공격에 대해서 신학자들의 대답과 그에 대한 반론을 정리한 형태를 가진다.
본서의 저자인 데니스 옥콜름(Dennis L. Okholm)과 티모디 필립스(Timothy R. Phillips)는 모두 휘튼 대학교의 교수이며, 본서의 내용은 젊은 복음주의자들이 모여서 규범적 다원주의와 내포주의에 의해서 제기된 도전들에 대해서 논의한 1992년 휘튼 신학 학술 회의(1992 Wheaton Theology Conference)의 결과로 나오게 된 것이다.
이 책은 복음주의와 보다 넓은 신학계 내의 기본적인 입장들을 소개하며 일반 성도들이 이 문제의 중요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에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는 크게 4명의 학자들의 이론들이 소개되고 있다.
첫째는 존 힉(John Hick)이다. 그는 영국의 종교철학자이며 신학자이다.
존 힉은 1972년부터 기본적인 용어들을 만들어내며 규범적 다원주의(normative pluralism)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본서에서는 그가 세계 종교에 대한 다원주의적인 해석을 제시하면서 주장한 내용들이 소개되고 있다.
둘째는 클락 피녹(Clark Pinnock)이다. 그는 복음주의자들 가운데서 가장 주도적인 내포주의자이며, 그는 복음주의가 성경의 권위나 사회-정치적 참여와 같은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하였고, 복음주의 안에서 다른 종교들에 대한 논쟁을 주도하고 있다.
셋째는 알리스터 맥그래스(Alister Mcgrath)이다. 그는 영어권 복음주의 신학자들 중 선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신학 분야를 망라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특히 칭의의 역사, 루터의 십자가 신학, 현대의 기독론에 대한 그의 연구들이 인정을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