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대동맥박리 케이스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10 | 최종수정일 2018.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대동맥의 구조와 기능
2. 대동맥 박리 (aortic dissection)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환자정보
2) 검사소견
3) 방사선 및 초음파 검사
4) 참고자료
2. 간호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대동맥의 구조와 기능
1) 대동맥의 구조
대동맥이란 심장의 좌심실과 연결되어 있는 동맥으로 상행대동맥, 대동맥궁, 하행대동맥, 배대동맥으로 이어진 후 하복부에서 두 갈래의 온엉덩동맥으로 갈라지면서 끝나는 동맥의 큰 줄기이다. 뇌, 팔 다리, 및 내장기관을 포함하는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모든 동맥들이 대동맥에서 갈라져 나온다. 심장에서 시작되어 머리 쪽으로 올라가다가 꺾이면서 대동맥활을 형성한 후, 몸의 정중앙에서 약간 외쪽으로 치우쳐 척추의 앞쪽을 따라 내려가서 가로막을 지나 후복강에서 다리 쪽으로 진행한다. 직경 25~27.5mm의 관 모양이며, 대동맥의 벽은 내막, 중막, 외막의 세 층으로 구성된다. 심장 수축기의 압력(정상 120mmHg)을 견디기 위해 탄력이 좋고 튼튼한 구조로 되어 있다. 연령이 증가하면 대동맥벽에 동맥경화가 오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혈관벽이 약해진다. 대동맥은 상행대동맥, 대동맥궁, 하행대동맥 및 배대동맥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행대동맥
심장에서 시작하여 머리와 팔로 가는 혈관을 내는 대동맥활 전까지의 부위.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관상동맥)이 시작된다.
하행대동맥
상지로 가는 혈관이 시작된 이후 부위부터(대략 제4등뼈 부위) 가로막까지의 부위. 척수에 혈액을 공급하는 갈비사이동맥들이 시작된다
대동맥궁
뇌와 양측 상지로 가는 혈관이 시작된다.
배대동맥
가슴대동맥이 가로막을 지나 복부로 내려온 부위부터 하복부에서 양측 온엉덩동맥으로 갈라지기 전까지의 대동맥, 간, 소장, 대장 등의 모든 복부장기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들이 갈라져 나온다.

2) 대동맥의 기능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모든 동맥들은 대동맥에서 갈라져 나온다. 좌심실에서 나오는 혈액을 우리 몸 각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대동맥은 심장에서 전신으로 나가는 모든 혈액이 지나는 통로로써 우리 신체의 모든 혈관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많은 양의 혈액이 지나는 곳이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2014)
고자경 외, Vaccine 성인간호학, 북샘터 (2015)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
국가건강정보포털 www.health.mw.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