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방치료로 극복한 내 다이어트 법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체질별 다이어트: 소양인체질의 특징과 식이
Ⅲ. 결 론 : 가벼움이 주는 행복과 한방치료법에 대한 제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여자의 평생 과제는 다이어트다. 날씬한 외모가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훨씬 대접받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한때 불룩한 배와 넉넉한 살집이 부와 건강의 상징인 것처럼 말하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 된다. 보통 비만이라고 하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한다.
비만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와 한방의 정의는 조금 다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만을 ‘건강을 해칠 정도로 지방조직에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지방질이 축적되는 상태’ 라고 정의 했다.
반면, 한방에서는 비만을 ‘비습(肥濕)’으로 보며, 담음(痰飮)의 과잉축적으로 생긴 증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비만은 외형적으로 모습을 나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체내 지방성분을 높여 동맥경화 및 각종 뇌혈관·관상동맥 등 성인병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현재 비만은 젊은 여성뿐 아니라 10대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참고 자료

이의주. 2002.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서울: 집문당.
정지행. 1998. 『정지행 박사의 한방다이어트』. 서울: 한승.
http://web.yonsei.ac.kr/ibody/body/page_34.htm(검색일: 2017. 3. 30).
http://home.hkimacupuncture.com/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145&Itemid=90(검색일: 2017. 3. 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