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case study(premature infant)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7.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대상자 소개
1. 입원 및 입원정보
2. 개인력

Ⅱ. 문헌고찰
1. 특징
2. 치료 및 간호

Ⅲ. 간호사정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진단을 위한 검사 소견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1. 특징
미숙아는 출생체중이나 재태기간에 따라 분류하는데 대상자의 경우에는 조기분만에 저출생체중아였다. 빠고 사키는 기전은 일반적으로 제태기간 32주~34주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36주~37주에 효과적으로 통합된다. 또한 위장관은 재태기간 20주에 해부학적으로 성숙되지만 기능적인 성숙은 그 이후에 이루어져서 재태기간 28~30주에 연동 운동이 시작된다. 따라서 재태기간이 짧은 미숙아는 빨고 삼키는 기전이 미숙하고 위가 작고 연동 운동이 느리며, 소장 점막 주름이 부족하여 소화된 음식을 흡수하기가 어렵다.
신생아기에는 간의 미성숙으로 빌리루빈 포합능력이 부족하여 황달이 잘 발생한다. 대상자 또한 황달이 있어 지속적인 광선치료를 받고 있었다.
2. 치료 및 간호
신생아는 성장발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미숙아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는 영양 공급 방법은 모유수유로, 미숙아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해 있으면 모유를 미리 짜서 젖병에 담아 준다. 미숙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포함하는 특수 조제유로 영양을 공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재태 기간 32주 미만으로 빨고 삼키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미숙아는 위관 영양을 한다. 특히 위장관에서 소화,흡수시키는 능력이 미약하거나 열량 부족으로 고열량을 공급해야 하는 미숙아나 고위험 신생아는 총비경구영양을 실시한다.
황달을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광선치료를 시행하는데 광선치료는 빛을 조사하여 빌리루빈 구조를 수용성으로 바꾸어 주는 광이성화 과정을 통해 빌리루빈을 배설시키는 치료법이다. 이때에는 아기의 피부는 기저귀만 채워 가능한 전신을 노출시키고 신생아의 피부와 광선의 거리는 20cm 이내로 하며, 체위를 자주 변경해주어야 한다. 또한 눈에는 불투명 안대를 하여 망막의 손상을 방지하고 고체온을 체크하기 위해 온도계를 신생아 옆구리에 부착하여야 한다. 광선치료를 받은 신생아는 불감성 수분상실과 위장관을 통한 수분상실이 많으므로 이것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25%의 수분이 부가적으로 더 필요함을 기억해야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외(2014). 신생아간호학. 경기: 수문사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서울: 현문사
양선희 외(2014). 기본간호학1. 서울: 현문사
킴스 온라인. 약물. 2015월 5월 24일. 검색: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