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탐구과제6 - J.Piaget, J.Bruner, and L.Vygotsky의 발달이론 비교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인지적 발달 이론 (J. Piaget)
2. 사회 발달 이론 (L. S. Vygotsky)
3. 구성주의자 이론 (J. Bruner)

본문내용

(1) 인지적 발달 이론 (J. Piaget)
  구성주의의 핵심 이론가로 추앙받고 있는 피아제(Piaget &Inhelder, 1969, 1973)는 스위스의 대표적인 발생적 인식론자이다. 그는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60여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주로 생물학과 철학(특히 인식론)에 대한 그의 관심사로부터 출발한 그의 연구는 주로 인간의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어지는가?'와 '아동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세계를 알게 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수년간의 연구는 피아제로 하여금 '지적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교류에 의해 생기는 결과'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하였다. 즉,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끝임없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하며, 이 과정에서 지식이 창조되고 재창조된다는 것이다.
  인지 구조의 개념은 피아제 이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인지 구조들은 구체적인 지적 활동과 아동발달의 단계에 부응하는 행동의 기초가 되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네 개의 기본적인 인지 구조를 설명했는데, 다음 표와 같다.

인지 구조들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odation)이라는 적응과정을 통해 변화한다(Piaget &Inhelder, 1973). 동화는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경험을 접했을 때,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인지 구조에 의거 해석하는 것이라 한다면 조절은 주어진 상황에 맞게 기존의 인지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 발달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환경에 적응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라 하겠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피아제 이론은 구성주의 관점과 일맥 상통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구성주의 교육의 원리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동들은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실재(reality)에 관한 해석을 달리한다. 둘째,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고 동화와 조절의 적응 과정이 일어나는 활동과 상황에 의해 인지 발달이 촉진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