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SVD 자연분만 과정 정리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분만의 전구 증상
3. 분만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 분만 (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ery, NSVD)
정상자연 질 분만이란 가장 많은 분만방법으로, 산부가 거의 만삭에 이르고 합병증이 없이 한명의 아이를 두정위로 24시간 이내에 질을 통해 분만이 완성되는 것을 말한다. 정상 분만 과정이 뚜렷하게 지속되면서 동시에 다음 3가지 보조 진행이 있다.
① 규칙적인 자궁수축
② 자궁경관의 소실과 개대
③ 선진부의 지속적인 하강

1. 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산도
산도는 단단한 뼈로 구성된 골반과 경관, 골반상, 질, 질구 등 연한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록 연조직이라도 산도를 통과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골반의 크기와 모양은 분만이 시작되기 전에 측정해야 한다.

2) 만출물질
① 태아 : 재태기간, 크기, 태위, 선진부, 태향, 태세 및 태아의 수
• 아두크기
진통과 분만과정에서 아두 또는 두 개는 선진부가 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모체 골반 통과 시 태아의 어깨와 함께 가장 큰 부위로 출산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태아의 두개골은 2개의 두정골, 2개의 측두골, 1개의 전두골과 후두골로 구성된다. 두개골은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분만 중에 아두 모양의 주형이 발생한다. 주형은 산모 골반의 다양한 경선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며, 대부분 출생 후 3일 이내에 정상모양으로 된다. 태아의 어깨 크기 또한 분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비교적 쉽게 변경될 수 있다. 그래서 어깨와 둔부는 문제를 초래하지 않을 정도로 작다.
• 태세
태세는 태아신체의 각 부분, 즉 태아의 머리, 몸통, 사지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태아는 자궁강 모양에 순응하기 위해 특별한 자세를 취하는데 정상태세는 완전굴곡이다. 즉 머리가 가슴쪽으로 굴곡되며 태아의 등은 두드러지게 굴곡되고, 하지는 서로 교차된 상태로 굴곡되어 대퇴 앞면에 놓여 있으며 팔도 흉곽 위에 교차되고 제대는 팔과 다리 사이에 놓여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와 비판적사고 1권, 김계숙, [군자출판사]
여성건강 간호학 Ⅱ,이영숙, 박재순 외 (2014), [현문사]
산부인과학 지침과 개요, 대한산부인과학회(2015), [군자출판사]
고위험 모성간호학, 조미경 공저 [현문사]
여성모성 간호학 Ⅱ, 이경혜, 김계숙 외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